담궐 두통

person 이상헌
schedule 송고 : 2007-07-12 11:43
차가운 음식 섭취후 소화불량, 배에서 물소리, 머리가 아픈경우...

한의학에서는 두통을 여러 가지로 분류한다. 그중의 한 형태인 담궐 두통에 대해 알아보자.

담궐 두통이란 비위계통에 이상이 생겨서 수분대사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위장 내에 비생리적인 채액, 즉 담음이 고이게 됨으로 생기는 두통이다.

증상으로는 머리가 어지러우며 머리가 아파오고, 속이 미식거리고, 토할 것 같은 증세가 생긴다. 이런 어지럼증은 특히 책상을 쳐다본다고 고개를 숙였을 때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두통은 주로 비위계통이 약한 소음인에서 많이 생긴다. 배를 눌러 봤을 때 꾸룩 꾸룩 물소리가 많이 나며 위가 약해서 입맛도 없고 피로도 많이 느끼곤 한다.

특히 저혈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여성의 경우 수족냉증과 냉 대하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다.

요사이 여름철에 차가운 음식을 많이 섭취한 다음 소화가  잘 안되고, 배에서 물소리가 나고, 머리가 아픈 경우 담궐 두통을  의심해 볼 수가 있다.

이러한 두통은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난다. 이런 경우 두통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침 치료와 더불어 비위기능을 도와주는 한약을 복용해야 하며 절대로 차가운 음식, 음주를 삼가야 한다. 심하면 전문한의사의 도움을 받기 바란다.

*한방칼럼은 아름다운한의원의 이상헌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아름다운한의원 054-857-2160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