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사업으로 위기가구에 대한 현장행정 펼쳐..

person 문경시청
schedule 송고 : 2010-05-25 11:09
가족기능 회복을 통한 안정되고 행복한 생활 영위

문경시에서는 저소득 위기가정에 대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어려움이나 욕구에 대하여 현장 조사를 하고 가족 기능 회복을 통한 안정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례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례관리가구 대상으로 선정된 점촌2동 김○○(남,48)에 대하여 사회복지전담요원의 4차에 걸친 가정방문과 수십차례에 걸친 전화상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실무분과회의 개최 등으로 주거환경 및 가족의 욕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 지원 계획을 수립하였다. 사례관리자의 연계를 통하여 흙벽돌집의 방1칸에서 월세로 생활하던 주거공간에서 수세식 화장실이 설치된 새로운 주거공간으로 이사를 하도록 하여 주거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였으며, 세대주의 자 김○○는 정신ㆍ심리적 지지를 위하여 문경교육청소속기관 Wee센터에 연계 하여 심리치료를 받고 있다. 또한 후원자를 발굴하여 경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정기적인 상담으로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문경시의 관계자는 앞으로 현장행정을 통한 찾아 가는 복지서비스 제공 및 위기에 처한 저소득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각 가정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실천하는데 주력할 것이며 주변에 어려움에 처한 이웃이 있을때는 언제든지 주민생활복지과로 추천 해 달라고 전했다.

  ▲ 주민생활 사례회의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경"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