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거사의 치법

person 소생한의원 박동완 원장
schedule 송고 : 2010-05-25 09:05

1. 오늘은 한의학적 치료법 중에 부정거사(扶正去邪) 라는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정거사라는 치료법이 무엇인가요?

한의학적으로는 우리 몸의 바른 기운을 정기라고 하고 나쁜 기운을 사기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감기에 걸리면 요즘 말로는 감기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입하여 감기증상을 유발하고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감기가 잘 낫지 않는다고 하지요. 그러면 한의학적으로 정기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의 면역력과 같이 우리 몸을 유지 할수 있도록 하는 좋은 기운을 말합니다. 사기라는 것은 나쁜 기운으로 감기 바이러스 같이 우리 몸을 나쁘게 하는 것을 통틀어 이야기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부정거사는 정기를 도와주어서 사기를 몰아내는 치료법을 의미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정기를 도와주는 치료법은 몸이 굉장히 허할때는 보하는 치료법을 사용하고 사기가 왕성할때는 사기를 몰아내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그렇지만 정기가 너무 약해졌을때는 강하게 사기를 몰아내는 치료법 보다는 정기를 보조하는 치료법을 사용하면서 사기를 제거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요즘말로는 면역력을 키워서 병을 대항할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할수 있어요.

2. 이러한 치료법은 어떠한 증상이 있을때 사용하나요?

증상에 따른 치료법은 때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병의 기운이 많이 줄어 들었을때 계속적으로 공격적인 치료법을 사용하면 기운도 더 떨어지고 병도 빨리 낫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특히 몸이 약한 분들이나 노약자들이 그렇죠. 그래서 공격적인 치료법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몸의 기운을 복돋아주는 보하는 약물을 적절히 가하여 공격도 하고 몸을 하기도 해야 병을 빨리 좋아지게 하기 위한 치료법이죠. 우리 몸의 기운도 좋아야 병이 빨리 나아질수 있기 때문에 우리몸의 자생력을 키워주면서 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라고 할수 있지요. 열이 심하게 날때는 인삼 같은 보약은 사용하지 않지만 열이 제거 되었는데도 병이 잘 낫지 않는 감기 같은 병에는 때에 따라서는 감기 치료시에 인삼 같은 보약이 같이 처방 되는 경우가 이런 케이스라고 할수 있지요.

3.감기나 기침이 오래 동안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는 경우도 이런 치료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겠네요?

감기나 기침이 특별한 원인 없이 오래 가는 경우에도 우리 몸의 정기를 강화 시켜주는 약물과 치료약물을 적절히 배합하여 처방해야 병이 빨리 회복 될 수 있지요. 그래서 모든 병은 우리 몸의 정기가 왕성할때는 치료가 빨리 이루어지지만 정기가 허약 할 때는 병의 회복 속도가 늦어지지요. 평소에 우리 몸의 정기를 기를려면 적절한 운동을 하면서 우리 몸을 단련시킬 필요가 있어요. 충분하게 쉬고 과로 하지 말고 스트레스도 빨리 제거 할수 있는 해법도 찾고요. 우리 몸의 정기만 잘 가꾸어도 몸이 건강해 질수 있어요.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