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

person 소생한의원 박동완 원장
schedule 송고 : 2010-04-27 10:12

1. 체질적으로 “나는 원래 열이 많아요” 이런 분들이 많은데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한의학적으로는 열이 많은 사람이 있다고 봅니다. 몸에 화나 열이 보통사람보다 많은 경우라고 보는데요. 원래 애들이 태어날 때 열덩어리라고 봅니다. 애들이 자라면서 열이 점점 줄어들지만 체질에 따라서 열이 많고 적음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애들은 잘 때 이불을 잘 덥지 않지요.

어른이 되어서도 겨울에도 이불을 잘 덥지 않고 항상 몸이 덥고 추위도 별로 타지 않은 사람들은 열이 많다고 봅니다. 열이 많은 사람들은 한의학적으로는 음양을 따져보면 양인이라고 보는데요, 열이 많아서 소화도 잘 되고 대체로 튼실한 체격을 갖고 있고 잔병도 별로 없고 성격도 활발한 성격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지요.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들한테 고혈압이나 심장병, 중풍 같은 성인병 발병률이 좀더 높게 나타나고 이런 분들이 육식도 좋아하고 술도 좋아하고 기름진 음식도 좋아하는 경우가 많지요. 그래서 체격도 좋은 편이고 살도 찌기 쉬운 체질입니다.

2.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열을 내리거나 열이 없는 체질로 바꿀수 있나요?
체질은 타고 나는 것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체질이 바뀌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도 나이가 들면서 열이 줄어듭니다. 한의원에 오셔서 열이 많은데 열을 없앨수 없냐고 오시는 분들도 있는데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데 갑자기 열이 더 많아서 어떤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비정상적인 열을 조절 할수 있지요. 그렇지만 원래 열을 없앨수는 없지요.


3.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들은 평소에 어떤 관리를 하는 것이 좋나요?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평소에 매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너무 많이 드시지 마세요. 그리고 덥다고 너무 찬음식을 많이 드시는 것도 좋지가 않아요. 찬음료나 찬 음식을 너무 즐기다 보면 비위기능이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주로 담백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열이 많은 분들은 인삼, 홍삼, 장뇌삼 같은 따뜻한 성질의 약재를 장복하시는 것은 좋지가 않아요. 꿀이나 자양강장제를 너무 많이 드시는 것도 좋지가 않지요. 열이 정말 많은 사람은 인삼을 먹고 조금만 있어도 가슴이 답답하고 머리가 아파오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열이 많은 사람은 평소에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시어서 땀을 통해 열을 발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속에서 열이 차지 않고 골고루 분산 될 수 있지요. 열이 속에서 차면 심하면 중풍도 유발 할수 있어요. 사상체질적으로는 태음인이나 소양인이 열이 많은 체질인 분들을 자주 볼수 있어요.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