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보건소, 저소득층을 위한 방문구강검진 실시

person 문경시보건소
schedule 송고 : 2010-03-03 09:57
방문사업 더하기 구강보건사업은?

문경시보건소는 다양한 보건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대상자가 동일한 경우 보건소 내부연계 시스템을 이용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사업의 효과를 높이는 형태의 원스톱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0년 2월 부터 취약계층 주민의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맞춤형 방문보건서비스와 구강보건서비스를 연계하여 취약계층 방문구강검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받는 대상자 가운데 65세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다문화가정 및 저소득 장애인을 위주로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구강보건실의 치과의사와 방문간호사가 함께 대상자를 방문하여 대상자가 동시에 두 가지 서비스를 받게된다.

방문간호사는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혈압/당뇨 측정 및 대상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건강교육을 하고있는데 이번 사업의 대상자를 선정하여 의뢰와 통합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을 담당했으며 치과의사는 기초구강검진을 실시하고 올바른 치아관리 방법을 교육하고 틀니사용자에게는 올바른 틀니세정법을 알려주고 위생적인 틀니사용을 위한 세정제도 공급한다.

이번 검진은 의료인이 없는 소규모 거주시설도 포함되었는데(요한의 집, 주애랑의 집) 시설에서는 평소 치과에 가기가 어려워 몇년동안 검진도 못 받았는데 방문간호사와 치과의사선생님이 직접오셔서 검진도 받고 양치질법을 알려주시니 너무 반갑다며 감사를 전했다.

문경시보건소장(안길수)은 이번 방문구강검진사업이 검진에서 끝이 아니라 발견된 대상자에 맞는 무료틀니지원사업, 치주질환 예방사업(스케일링)과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추구관리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경"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