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의 건강관리
1. 이제 고3학생들의 수능시험도 한달이 채 남지 않았어요. 수험생이 있는 집안은 지금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을 텐데요, 오늘은 수험생 건강관리에 대해서 알아 볼 께요. 수험생들이 주로 호소하는 것은 어떤 것 들이 있나요?
수험생들은 일단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요, 그리고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시기에는 마음이 불안해지기도 하고 이유 없이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잠도 많이 오고 소화도 잘 안되고, 변비나 설사도 생기기도 합니다. 책상에 앉으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쉽게 피곤해지고 눈도 피곤하고머리도 맑지 않고요. 짜증도 많이 나고요. 책상에 오래 앉아있다 보니까 허리나 목이나 어깨도 뻐근한 경우가 많지요. 수험생이 아프면 부모님들도 걱정이 많이 되지요. 시험 전 1달이 매우 중요한 시기인데 이때 아프면 공부하는데 차질이 많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몸이 특히 평소에 약한 학생이나 민감한 학생들은 이런 증상으로 한의원에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요.
2. 수험생들은 쉬면 좋을 것 같은데 그렇지 못해서 생기는 질환이 많은데 한방치료는 어떤 치료가 있나요?
먼저 속을 편하게 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이 불편하면 두통이나 어지러움도 생길 수 있고 집중력도 떨어질 수 있으니까요. 속이 불편 할 때는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한방적인 치료는 비위기능을 안정시키는 한약치료를 합니다. 그리고 날씨가 쌀쌀해 지는 가을에 감기가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비염이 있는 학생은 비염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 있다 보니 허리나 목, 어깨가 아픈 학생들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조심하고 휴식시간에 스트레칭도 충분히 하는 것이 좋고 집에 와서 어깨나 허리에 따뜻한 온찜질이나 허리나 어깨 근육을 빨리 풀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요.
증상이 심할 때는 침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한의학적으로 심장이 약한 학생들은 쉽게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긴장을 잘 하고 잠을 설치는 것이 자주 있고 자주 놀래고 하는 경우에는 심장을 보하고 안정 시키는 한약치료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리통이 심하여 시험기간 동안 애를 먹는 학생은 생리 전에 생리통을 줄여주는 한약치료도 도움이 됩니다. 머리가 맑지 않은 경우에는 총명탕도 도움이 되고요, 급격히 체력이 떨어질 때는 기혈을 보하는 약도 도움이 됩니다.
3.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수험생들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시금치나 해조류, 콩, 토마토, 호도, 참깨 같은 것이 도움이 되고 휴식시간에 녹차나 꿀차 같은 것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지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마음을 안정하고 시험전에 컨디션 조절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