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떨려요
1. 갑자기 얼굴 근육이 떨리는 경우가 있는데 중풍이 오는 징조가 아닌가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원인은 무엇인가요?
어느날 갑자기 얼굴근육이 떨리는 경우나 눈꺼풀이 떨리는 경우 어떤 분들은 중풍의 징조가 아닌가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원인은 뇌에서 나오는 안면신경이 얼굴로 통하는 부위에 미세 혈관이 압박되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신경이 압박되거나 신경전달이 일시적으로 잘 되지 않거나 염증이나 종양 등으로도 나타날 수 있어요. 가벼운 증상은 피로하거나 잠을 못자거나 신경을 많이 쓴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벼운 증상은 충분히 쉬어주기만 해도 좋아져요. 그래도 자주 발생하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한의학적인 원인은 간의 풍이 비정상적으로 발생하거나 혈이 허하여 풍이 생겨서 근육떨림이 생겼다고 봅니다.
2. 얼굴이 떨리는 경우는 한방적인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눈꺼풀이 떨리는 경우는 눈주위의 찬죽, 사죽공, 입음 등의 경혈을 위주로 침치료만 하여도 좋은 효과를 거둡니다.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가끔 떨리는 경우도 있고 수시로 얼굴근육이 떨리고 땡기는 느낌이 들고 심한 경우 목 근육까지 실룩거리는 경우가 있어요. 어떤 경우는 수면중에도 발생하여 잠이 깨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볼때는 오장육부 중에 간이 근육을 주관한다고 합니다. 간의 기능이 부조화로 풍이 생겨서 떨리는 경련이 일어난다고 보기 때문에 간을 다스리는 치료한약을 사용하기도 하고 풍을 다스리는 한약을 같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간장과 신장의 허약으로도 생기기 때문에 간장과 신장을 자양하고 보하는 한약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3. 평소에 조심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갑자기 야근이 많아서 몸이 피곤하고 수면부족도 심하면 갑자기 눈떨림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몸에서 휴식을 취하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먼저 충분하게 쉬고 잘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도 덜 받도록 노력하시고요. 카페인 음료는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눈떨림이나 얼굴 떨림이 있을때 눈주변이나 얼굴쪽에 손끝으로 경혈을 지압하거나 가볍게 문질러 주는 것도 도움을 줄수 있어요.
4. 안면마비와는 안면이 떨리는 것은 다르다고 보지요?
안면마비와 안면 근육의 경련은 원인이 좀 다르지요. 마비가 된 것은 쉽게 설명하면 자극을 줘서 치료를 하는 것이고 경련은 자극이 된 것을 진정시키는 치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