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자주 아파요

person 소생한의원 박동완 원장
schedule 송고 : 2009-08-04 10:12

1. 여름철에 음식을 잘 못 먹거나 체해서 배가 아픈 사람이 주변에서 종종 볼수 있는데 오늘은 복통에 대해서 한방적인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통의 원인은 한의학적으로 어떻게 보나요?

복통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올수 있는데 복부장기의 염증질환이나 위나 담낭, 장의 이상으로 복통이 올수 있지만 평소에 특정질환이 없이 자주 배가 아프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배가 아픈 증상을 볼때 한의학적인 원인으로는 외부의 찬 기운이 침입하여 복통의 원인이 되면 증상이 배가 은은하게 아프기도 하고 심하게 아프기도 하고 으실으실 춥기도 하고 따뜻한 것으로 배를 만지면 배가 덜 아프고 편안해지고, 몸에 열이 원인이 되어서 복통이 있을 때는 나타나는 증상이 열이 나고 열감도 있고 배가 아프고 변비기도 있고 입이 마르고 갈증도 생기고, 기가 뭉쳐서 배가 아플 때는 배가 팽팽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배가 부르기도 하고 방귀고 나고 방귀가 나면 아픈 것도 덜해지고, 명치까지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혈이 허해서 배가 아픈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배가 심하지는 않으면서 은근히 지속적으로 아프기도 하고 과로하거나 힘이 없으면 배가 더 아픈 경우도 있어요. 그리고 음식을 잘못 먹거나 과하게 먹어서 식적으로 배가 아픈 경우는 배가 불러 식사를 할 수도 없고 트림이 나고 생목도 오르고 설사를 하면 속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고 배가 팽팽하게 아프기도 합니다. 또한 담음으로 장에 담음이 차여서 배가 아프고 대변이 묽어지기도 하는 복통도 있어요.

2. 배가 평소에 아플때 원인도 여러 가지로 보는데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한의학적인 복통의 원인으로는 앞에서 살펴 본 것 처럼 여러 원인으로 볼수 있는데 체질적인 요소도 있고, 평소에 식습관이나 환경적인 요인도 복통의 원인을 제공 한다고 볼수 있어요. 복통이 있는데 병원에 가서 검사 했는데 아무 이상도 없다는데 자주 배가 아픈 경우에는 한방적인 원인으로 기체, 혈허, 담음, 한, 열, 식적 같은 원인으로 배가 아픈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치료도 증상에 맞게 치료를 하는데 배가 차서 아픈 경우는 평소에도 찬 음식을 드시지 마시고 항상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한방적인 치료도 이럴 경우는 침치료나 쑥뜸치료, 온열약이나 이기약 종류로 위나 비장 기능을 개선 시켜주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요. 식적으로 인한 경우는 소도지제 약물을 사용하고 기체로 인한 경우는 이기, 조기 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고 담음으로 인한 경우는 거담지제를 주로 사용하고, 혈허인 경우는 보혈 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고 열로 인한 경우는 청열 시키는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3. 배가 아플때 치료도 중요하지만 집에서 할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좋을까요?

복통의 원인 중에서 허해서 오는 허복통인 경우에는 집에서 배꼽주변에 따뜻한 온찜질이나 소금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요, 마늘을 구어서 평소에 자주 드시는 것이 좋고요, 장이 허하고 차서 오는 만성 복통에는 개고기도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들의 복통에는 찬 것은 피하게 하고 보리차나 매실차도 좋아요.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