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의 다이어트

person 소생한의원 박동완 원장
schedule 송고 : 2009-07-28 09:54

1. 여름은 노출의 계절이라 모두들 옷 입을때 신경이 쓰이고 특히 젊은 분들은 좋은 몸매를 돋보일려고 노력하지요. 오늘은 여름철의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여름철에 다이어트를 할때는 좋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여름철에는 덥기 때문에 쉽게 지칠수 있어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먼저 운동은 낮시간 보다는 저녁으로 시간을 잡으셔서 운동을 하시고요.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섭취와 영양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을 너무 과도하게 하면 지치고 피로가 오기 쉽기 때문에 적절히 조절하셔야 합니다. 유산소운동도 중요하지만 적당한 근력운동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스트레칭, 호흡조절 등을 적절히 배합하시는 것이 좋고요. 더우면 몸이 늘어지는 기분이 드니까 규칙적인 운동을 매일 하시는 것이 좋아요.

여름철에는 더워서 입맛이 떨어 질수도 있지만 찬 것을 많이 찾거나 과음 하신다든지 특히 밤에 야식이 잦아지는 것은 다이어트의 방해요소가 됩니다. 일단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배불리 먹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주변에서 음식의 유혹을 뿌리칠 수 있는 과감한 결단을 내려야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할수 있어요.

2. 다이어트를 한다고 결심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본인의 의지가 중요한 것 같은데요. 다이어트를 하실려고 하는 분들한테 먼저 준비해야 할것은요?

맞습니다. 본인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이번 다이어트는 내 인생의 마지막 다이어트라는 결심을 하고 시작 하셔야 합니다. 대충 해봐야지 라고 생각하시고 시작하시면 안됩니다. 다이어트는 남에게 보여주는 효과도 있지만 나 자신의 건강을 위한다고 생각하시고 시작 하셔야 합니다. 독한 마음 먹고 계획을 잡아서 다이어트를 하셔야 합니다.

3. 외관상으로 마른 사람도 다이어트를 해야 할 사람도 있지요?

외관상 뚱뚱하다고 체지방이 많이 나가는 비만환자가 아닌 경우도 있어요. 반대로 마른 사람 중에도 체지방이 많이 나가는 경우가 있어요. 체지방비율이 25%미만이 정상인데 30% 넘어가면 비만이라고 봅니다.그 래서 마른 사람들 중에도 비만인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가끔은 다이어트를 안 해도 될 것 같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할려고 한의원에 오시는 분들이 있는데 체지방검사를 하면 정상범주에 들어가는 분들도 있어요.

이런 분들은 원래 마른 체형인데 몇 개월 사이에 체중이 많이 나갔다고 오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분들은 식습관과 운동을 조금만 신경 쓰셔도 원래데로 돌아가기 쉽지요. 그렇지만 체지방이 많이 나가도 체중도 과체중이면서 꾸준히 살이 찐 경우는 다이어트도 단기간 뺄려고 마음 먹지 말고 꾸준히 천천히 뺀다는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부분적으로 연세 드신분들의 복부비만이라든지, 아가씨들의 하체비만인 경우도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다이어트를 시작 하셔야 합니다.

4. 여름철 다이어트를 하면서 음식조절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름철에는 찬 것을 찾기 마련인데요, 일단 음료수나 아이스크림, 술 같은 칼로리가 많은 음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외식도 잦고 밤에 드시는 일이 많이 생길껀데 이것을 참아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하셨으면 저녁은 아주 간단히 먹겠다는 결심을 하셔야 합니다. 여름철에 수박이나 자두 같은 과일도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그리고 충분한 수분공급을 위해 물을 적절히 드시고요. 탄산음료보다는 녹차 같은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