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활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
1. 여름이 되면서 몸이 무거워지고 피로해지면서 만사가 귀찮아지기도 하는데 이런 여름에 뇌의 기능 활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음식들이 도움이 될까요?
여름철에는 날씨가 더워서 한의학적으로도 기가 많이 빠지기도 하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섭취가 이루어져야 몸도 덜 피곤하고 기운도 생기기도 하지요. 음식 섭취만 잘 하셔도 좋은 보약 못지 않게 몸을 잘 보존할수 있지요. 그러면 여름철에 피곤하고 머리도 무겁고 머리도 맑지 않고 할때 집에서 먹을수 있는 것들을 살펴 보면 뇌활동 개선에 도움이 되는 DHA 가 많이 들어가 있는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이나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연어 같은 것을 자주 드시는 것이 좋고요. 특히 여름철에 지쳐하는 수험생이나 어르신들은 호두나 잣, 참깨 같은 것을 자주 드시는 것이 좋아요.
2. 여름철에 뇌기능이 떨어지고 잠도 잘 안 오고 할때 좋은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름철에 잠이 안 올때는 저녁식사 후에 가벼운 운동을 하고 샤워 후에 잠을 청해 보는 것도 좋고요, 한방차로는 산조인차나 연자육 차를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으로 비장기능을 도와 설사도 멈추게 하고 신장기능도 보하고 놀라거나 가슴이 뛰고 할때나 잠을 못 잘 때도 심장기능을 도와 잠이 오게끔 합니다. 또한 연자육은 건망증이나 기억력 감퇴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꽃잎은 여름철에 설사를 하거나 머리가 아프고 할 때도 도움이 되고 여름철 더위를 먹었을때도 도움이 됩니다.
3. 여름철에 머리가 맑아지고 뇌활동에 도움이 될만한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름철에 소화도 안 되고 머리도 무겁고 할때는 약죽을 해 드시는 것도 별미가 될 수 있고 몸에도 도움이 되지요. 죽을 만들 때 몸에 좋은 호두나 참깨를 곁들어서 약죽을 해서 드시거나 하수오를 같이 곁들여서 하는 것도 몸에 좋아요. 그리고 측백나무의 씨앗인 백자인도 약간 곁들이거나 인삼과 대추를 적절히 넣는 것도 좋아요.
4. 여름철에 더워서 갈증이 난다고해서 찬 음료나 찬바람을 많이 쐬고 다음날 머리도 아프고 감기기운이 있을 때는 집에서 할수 있는 방법은요?
일단 찬음료를 피하시고 따뜻한 생강차나 칡차 같은 것을 수시로 드시는 것이 좋고요. 덥다고 너무 찬 것을 많이 먹어서 비위가 차서 오는 소화기 질환도 오고 찬바람을 계속 쐬어서 두통이나 비염증상도 올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5. 여름철 더운 날씨 때문에 머리가 맑지 않고 할때는 실내공기도 자주 환기 시키고 하여야하겠지요. 그리고 직접 찬바람을 쐬지 말고 간접바람으로 쐬고요. 또 다른 좋은 방법은요?
뇌활동이 좋아질려면 산소공급이 중요하지요. 그래서 에어컨만 틀지 마시고 바깥바람이나 신선한 공기를 찾아서 가끔 등산을 하기는 것도 좋고요. 머리가 맑지 못할 때 두피마사지나 두피에 흐르는 경락을 자극하는 방법도 일시적으로 두뇌의 기혈 순환을 좋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