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염

person 소생한의원 박동완 원장
schedule 송고 : 2009-07-07 09:30

1. 연세가 드신 분들 중에 전립선에 문제가 생겨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전립선염에 대한 한방적인 치료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전립선염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40대 이후의 남성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전립선염의 증상은 소변 보기가 힘들거나 소변 볼때 시간이 오래 걸려서 소변이 나오거나 소변이 자주 마렵고, 소변 볼때 통증도 생기고 소변을 봐도 시원치 않고, 소변을 참지 못할 정도로 소변을 조금씩 보고, 밤에 자다가 소변을 보러가고 소변 볼때 양도 예전보다 줄고 소변줄기가 힘이 없기도 합니다. 그리고 하복부의 불쾌감이나 성기능 저하, 고환부위나 서혜부나 회음부의 통증과 불쾌감, 허리의 통증,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전립선염의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원인은 무엇인가요?

전립선염의 원인으로는 세균성과 비세균성으로 나누어지고 급성인 경우와 만성전립선염으로 나누어집니다. 전립선염의 원인으로는 과로나 피로, 스트레스 등이 큰 원인으로도 작용하고 오래 앉아 있는 직업군들한테도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요. 한의학적인 전립선염의 원인은 우리몸의 기혈순환장애로 인하여 기가 체하거나 혈이 체해서 생기는 경우가 있고, 습열이나 열독으로 인하여 생길수도 있고, 신장의 허약이나 비장의 허약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3. 한의학적인 전립선염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전립선은 우리 몸의 깊은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쉽지 않고  만성 전립선염으로 이환하기가 쉬워요. 한방적인 치료는 습열을 제거 시켜주는 약, 어혈과 기체를 풀어 주는약, 신장의 기를 보하는 약들을 배합하여 급성과 만성에 따른 증상에 맞게 처방하고 관원, 곡골 위주의 침치료와 쑥뜸치료, 약침치료를 합니다. 전립선치료는 근본적인 신장의 기운을 복돋아 주어야 전립선 자체의 기능이 회복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둡니다.

4. 젊은 사람에게도 전립선염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전립선염이 주로 40-50대이후의 남성분들한테 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요즘은 20대, 30대의 남자들한테도 자주 나타납니다. 오래 앉아서 일을 하는 직장인, 학생, 드리고 부적절한 성생활을 함는 사람, 과로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술을 많이 드시는 젊은 사람한테도 자주 나타납니다.

5. 전립선염이 있을때  도움이 될만한 것은 무엇이 있나요?

일단 전립선이 있을 때는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것은 조심하셔야 하고요, 과음이나 과로, 스트레스는 피하시는 것이 좋고요. 집에서는 좌욕을 아침, 저녁으로 하시는 것이 좋아요. 따뜻한 물에 20분정도 하시는 것이 좋고요. 전립선에 좋은 것으로는 토마토, 녹차, 양파, 마늘, 귤, 과일이나 야채 같은 것이 도움이 되고요, 기름진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날씨가 추워지거나 감기가 걸리거나 과음을 하면 증상이 더 악화 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