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이 탁해요
1. 나이가 40대 이후에는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기 시작 하면서도 과로나 과음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죠. 건강검진을 하고 결과가 안 좋게 나타나면 더욱 걱정이 많아지죠. 특히 고지혈증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고지혈증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 알아 볼께요. 고지혈증은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보나요?
고지혈증은 성인병 중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혈액에 지방성분이나 콜레스트롤이 정상보다 많이 증가한 상태를 말하는데 원인으로는 과도한 육류 섭취, 운동부족, 스트레스나 과로, 내분비기능 이상 등으로 발생하는데 한방적인 원인으로도 기혈순환장애로 인한 습담, 어혈등으로 고지혈증이 유발 된다고 봅니다. 한의학적으로 혈액이 탁해진다고 보지요.
2. 고지혈증을 관리를 못하면 여러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혈중 나쁜 콜레스트롤이나 지방이 많아지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혈관이 약해지고 혈관벽이 뚜꺼워지면 동맥경화증이 되기 쉽고,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 당뇨 등과 같은 위험한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지혈증은 성인병의 제일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또한 고지혈증이 있을 경우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3. 고지혈증에 대한 사상체질적인 경향도 있나요?
육류를 좋아하고 살이 찌기 쉬운 태음인들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태음인들은 고기를 좋아하고 기름진 음식과 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일단 고지혈증이 있으면 이런 음식을 자제를 하고 땀을 충분히 내는 운동을 많이 해야 합니다. 소음인들은 기혈 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분들이 많고 몸이 찬 사람이 많아서 어혈이 잘 생길수 있어요.
그래서 고지혈증도 생길 수 있으므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경을 너무 많이 쓰면 안되요. 소양인들은 화가 많기 때문에 습열이 발생 할수 있고 또한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런 것을 조심하고 화를 잘 다스려야 합니다. 태양인은 너무 자극적인 음식이나 고칼로리 음식을 너무 많이 드시지 마시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야 합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는 체질적인 특성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4. 고지혈증이 있을때 주의해야 할것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먼저 고지혈증이 있을 경우는 주기적인 체크를 해 주시고요. 식사를 하실 때 육류보다는 채소, 저지방 음식, 과일 같은 것을 많이 섭취하시고요. 잡곡류나 현미류 채소류가 좋고요. 술이 제일 안 좋으므로 술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땀이 나는 적절한 운동을 하셔야 고지혈증이 좋아집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