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1. 요즘 들에 나가면 쑥이 많이 나는 계절인데 쑥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겠습니다. 쑥은 한의학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나요?
쑥은 한약명으로는 애엽이라고 합니다. 쑥의 성질은 따뜻한 성질로 경락을 따뜻하게 소통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찬 기운이 많아서 몸이 시리거나 통증이 있는 것을 호전시켜주며 자궁이나 하복부가 허약해서 오는 자궁출혈, 육혈, 객혈 같은 증상에 지혈을 시키는 효과가 있고요, 여성들의 자궁이 약하거나 생리불순, 생리통, 대하증 같은 증상에 자주 응용되는 약물입니다.
특히 간이나 신장 비장 경락을 도와주고 여성분들중에 아랫배가 차고 시리고 한분들은 한의학적으로 하초가 약한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한테도 좋아요. 습진이나 피부 가려움증에도 쑥을 달인 물로 씻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애엽은 기침이나 가래가 있는 경우에도 좋고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도 있고요 그렇지만 한의학적으로 음허한 증상이나 혈에 열이 많은 혈열한 경우에는 맞지 않아요.
2. 쑥으로 뜸을 많이 뜨는데 한의학적인 효과는 어떤가요?
쑥뜸을 하면 쑥의 따뜻한 기운이 경혈을 통하여 경락에 도달하여 기혈을 따뜻하게 하고 기혈소통을 시켜줍니다. 뜸을 뜨면 아픈 통증에도 효과가 있지만 허해서 오는 허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쑥뜸을 하는 경우는 환부에 직접 뜸을 뜨는 직접구법이 있고 기구를 이용하거나 생강이나 마늘 같은 것을 잘라서 위에 쑥뜸을 뜨는 간접구법이 있어요. 쑥의 효능이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주로 쑥뜸을 응용하는 경우에도 허해서 오는 허증이나 차가운 기운이 많아서 오는 한증에 주로 쑥뜸을 활용합니다. 몸이 차서 생기는 하복부의 통증이나 생리통, 소화불량, 퇴행성질환으로 오는 요통이나 슬관절통 등 다양한 질환에 쑥뜸을 활용합니다.
3. 뜸을 뜰때 주의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쑥뜸이 효과도 좋지만 뭐든지 좋다고 많이 하는 것은 좋지 않지요. 그 사람의 체질이나 증상에 맞게 치료법이 달라질수 있어요. 급성기의 질환이나 실증 같은 경우에는 뜸을 뜨지 않고요, 특히 피부병이나 당뇨가 있으신분들은 조심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무분별하게 뜸을 떠서 화상을 입어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뜸이 좋은 치료법이지만 위험도 따른다는 것을 잘 아셔야 합니다.
4. 예로부터 쑥은 약으로도 사용하였지만 음식으로도 많이 활용되어 왔지요. 이런 것들도 모두 몸에 좋은 것이지요?
쑥은 그 만큼 우리주변에 쉽게 접할수 있는 약재이고도 하고 식품이기도 합니다. 쑥으로 떡도 해먹고 국도 먹고 반찬으로도 먹지요. 올 봄은 쑥으로 된 음식을 많이 먹고 모두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