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어린이 만들기

person 소생한의원 박동완 원장
schedule 송고 : 2009-05-06 10:11

1. 5월은 가족의 달이라 모두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는 것이 부모님의 마음인데요. 오늘은 건강한 어린이 만들기에 대한 한방적인 이야기를 해볼께요. 봄이 되면서 어린이들도 피곤해 하는 애들이 가끔 보이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봄은 모든 자연이 성장을 하는 시기인데 봄이 되면 쉽게 피곤해지는 어른들도 있지만 요즘 어린이들도 학교 다니느라 학원 다니느라 바쁘고 피곤해서 지치는 애들이 있어요. 수업시간에 조는 애들도 있고요, 학교 갔다 와서 만사가 귀찮다고 하는 애들도 있지요. 일단은 애들도 피곤을 느낄때는 무리를 안 하는 것이 제일 좋지요. 일단은 잘 먹어야 합니다만 입이 짧은 애들은 잘 먹지를 않죠, 특히 비위가 허약한 애들은 더욱 잘 먹지 않지요 밥은 잘 먹지 않고 간식만 좋아하고 밀가루 음식이나 과자 좋아하고 음료수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더욱 밥을 잘 먹지 않아요. 식사전에 간식이나 음료수 같은 것을 먹지 말게 하고 식사시에 골구루 먹도록 지속적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이유없이 배가 자주 아프다고 하거나 화장실을 자주 들락 거리거나 차멀미를 자주하는 경우에도 한의학적으로는 비장, 위장 기능의 허약하거나 담음이 있거나 식적으로 인하여 그런 경우가 많으므로 어린이들도 증상에 맞게 치료를 하면 좋아집니다.

2. 요즘 어린이들이 인터넷을 하고 게임을 하면서 컴퓨터를 많이 접하게 되어서 몸이 안 좋아지기도 한다는데 나쁜 습관을 고치기가 힘든데 부모님도 걱정이 많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컴퓨터를 오래하게 되면 시력도 떨어지고 게임을 하면서 거기에 몰입을 하다보면 성격도 급해지거나 성격이 난폭해지기도 하고 게임을 안하면 다른 걸 하지 못할 정도의 중독 증상이 오기도 쉽고 또한 컴퓨터를 하면서 오래 앉아 있을 때 자세가 올바르지 못하여 척추가 올바르지 못하여 허리나 목이 아플수도 있고 심하면 척추측만증도 올수가 있고 성장애가 될 수 있어요. 컴퓨터를 이용할때는 바른자세로 이용하도록 자주 지도 해 주시고 컴퓨터 이용시간을 제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부모님이 모두 일이 있으신 분들은 방과후 아이들이 혼자서 컴퓨터를 하지 못하도록 잘 관리 하시는 것이 좋아요. 이런 아이들은 부모님과 더 많은 대화를 하고 먼저 야단치기 보다는 사랑으로 이해 하고 설득하여야 합니다.

3. 요즘 어린이들은 체격은 좋은데 비만이 되는 아이도 있고 체력이 떨어지는 아이들도 많은데 어떻게 하면 좋나요?

요즘 어른들이 볼때 자녀들의 체격은 옛날보다 월등히 좋아진 것을 아실겁니다. 그런데 체력은 좀 처진다는 것을 느끼는 분들도 있을꺼예요.

요즘 아이들의 식습관은 살이 찌기 쉬운 음식에 노출 되기 쉬워요. 그래서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일경우는 서서히 살이 쪄서 비만아가 될 수도 있지요. 비만이 되기전에 고칼로리 음식이나 단 것,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과자 같은 같은 것은 피하게 하고 이런 아이들이 운동도 싫어하기 때문에 부모님이 같이 할수 있는 운동을 택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비만은 성인 비만이 될 확률이 높이 때문에 조기에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성장기때 비만이 오면 키성장도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잘 다스려야 합니다. 체력이 많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때에 따라서는 보약 처방도 내리지만 우선은 식습관이나 수면시간 같은 생활 습관이나 교우관계나 집안문제 학교문제 같은 환경적인 문제나 공부나 취미생활 같은 아이들의 스트레스 문제도 한번씩 체크 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