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person 소생한의원 박동완 원장
schedule 송고 : 2009-04-13 09:58

1. 집에서 영지버섯이 좋다고 많이 달여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영지버섯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지버섯은 무슨 효능이 있나요?

영지는 일명 불로초로 불리워지기고 하는데, 영지버섯의 효능은 심장과 비장의 허약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 건망증, 심신불안증, 불면증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폐장의 허약으로 인하여 오는 오래된 기침이나 천식에도 효능이 있으며, 기혈이 허약하거나 비위가 허약할때도 기운을 생기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영지는 면역증강효과와 항알러지 작용과 항암작용도 하기도 하고, 진정 진통 효능도 있고, 콜레스트롤의 수치 하강시켜주고 고지혈증에도 도움이 되고, 혈압이 높은  고혈압에도 도움을 줄수 있고요. 한방에서도 오래된 기침에 사용하기도 하고 보약으로도 응용하기도합니다. 역대의서에도 보면 영지는 강장보기의 약으로 많이 활용되어 왔어요.

2. 표고버섯은 무슨 효능이 있나요?

표고버섯은 우리가 식사시에도 많이 접하는 식품이기도 하지요. 표고버섯은 기운이 허약한데도 도움을 주고 가래나 담을 삭히고 한의학적인 풍기를 없애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왔고요. 소화작용도 왕성하게 도와주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현대인들의 콜레스트롤이 높은 고지혈증에도 도움을 주니 반찬으로도 여러 가지로 활용하여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3. 목이버섯도 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동의보감에 보면 목이버섯은 오장을 다스리고 위나 장의 독을 다스리고 하혈을 다스리고 기를 도와주고, 몸을 가볍게 한다고 하였어요.
피부미용에도 좋고 위장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이 피곤하고 이럴때도 도움이 되고요.

4. 상황버섯의 효과는 어떨까요?

상황버섯은 항암효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동의보감에는 “상이”라고 적혀 있는데, 상황버섯은 우리말로는 “목질 진흙버섯”이고,  뽕나무에 기생하는 버섯으로 장에 독을 다스리고 부인들의 심복통을 치료하며 여성들의 냉대하증을 치료한다고 하였어요. 현대적으로는 항암효과와 면역력증가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5. 석이버섯과 송이버섯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석이버섯은 성질이 찬 성질이고, 심장을 맑게 하고 위장을 도와주고 지혈효과가 있고, 안면 피부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송이 버섯은 동의보감에도 보면 버섯중에는 제일로 치는 버섯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6. 버섯이 우리몸에 좋지만 유독성이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산에서 채취해서 드시는 경우 간독성문제를 일으키거나 큰 부작용을 유발할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