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person 소생한의원 박동완 원장
schedule 송고 : 2009-03-27 09:13

1.이유없이 어깨가 아프기 시작하여 팔들기가 힘들고 통증이 지속되는 어깨통증 중에 오십견이라고 주위에서 많이 듣는데 오늘은 오십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어느날 갑자기 어깨가 조금씩 아프다가 점점 아프기 시작하여 나중엔 팔들기도 힘들고, 뒤로 제칠수도 없고 물건을 들수도 없고 통증이 지속되는 어깨통증이 오십대에 많이 생기는 질환이라 오십견이라는 별명이 붙여진 것이고요, 어깨 관절에 운동장애가 생긴 상태라고 보고 유착성관절낭염, 동결견 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연세가 드시면서 생기는 퇴행성으로 관절기능이 저하되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어깨 관절을 지탱하는 근육이나 인대의 이상이나 관절낭의 이상으로 많이 발생됩니다.

교통사고나 타박상이나 뇌혈관 이상이나 경추의 이상으로 연관되어서 나타나기도 한다고 봅니다. 한의학적인 원인으로는 어혈, 담, 기혈순환장애, 풍, 한, 습의 원인으로 발병한다고 보고 있어요.

2.오십견이라고 오십대에 주로 많이 발병한다고 하는데 젊은 사람한테도 나타나기도 합니까?

오십견의 증상은 요즘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사무직이나 과도한 육체적인 일을 하는 사람, 집안일을 많이 하는 가정주부들한테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나고 연세 많이 드신 분들한테도 나타납니다.

3.증상이 가벼운 사람도 있지만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나요?

어깨부위의 통증과 어깨관절운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어깨주변이 뻣뻣해지는 느낌이 들고 아픈 쪽으로 누우면 통증이 심해지고 밤에 통증이 더 심해져서 밤잠을 설치는 경우도 있고요, 어깨주변과 팔까지 밑으로 통증이 전달되기도 합니다. 심한통증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오십견은 치료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오십견치료는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았을때는 후유증도 남는 경우가 있으므로 끈기를 갖고 꾸준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한방적인 치료는 통증이 있는 부위의 경락을 찾아서 침치료가 이루어지고 쑥뜸치료로 기혈을 따뜻하게 하기도 하고 통증을 제어하는 봉침요법이나 증상개선을 위한 어혈 치료한약 투여로 증상을 좋게 만듭니다.

5.오십견 환자가 집에서 주의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나요?

아픈 어깨는 일단 아끼는 것이 중요하고요. 그렇지만 팔돌리기, 팔들기 같은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은 계속 해 주시는 것이 좋지만 무리하게 팔운동 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그리고 주무실때도 아픈 쪽이 밑에 깔리게 해서 주무시면 안되고요. 어깨는 항상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따뜻한 찜질을 하시되 너무 오래는 하지 마시고요. 그리고 몸이 피곤하면 어깨도 더 아프기 때문에 힘든일이나 과로는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