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와 생강

person 소생한의원 박동완 원장
schedule 송고 : 2009-02-11 14:41

1. 예전에는 집에서 한약을 달일 때 대추와 생강이 거의 모든 약에 같이 넣고 달인 경우가 많았는데 오늘은 대추와 생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대추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대추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약재이면서 음식에도 자주 이용되기도 하지요. 맛도 달고 해서 어린이들도 잘 먹고 하는데 대추의 효능을 살펴보면 비장을 보하고 위를 조화롭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위장질환에 자주 이용되어집니다. 비위기능이 약해서 소화도 잘 안되고 입맛도 없고 기운도 없고 대변도 묽어 질때에 좋은 효과가 나기도 하지요.

이럴때 대추를 집에서 달여서 드셔도 속이 든든하고 편해지시는 것을 느낄수 있을꺼예요. 대추의 성질은 맛이 달고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기를 복돋우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익기작용과 안신작용도 합니다. 그리고 한약 달일때 대추와 생강을 같이 사용하는 것은 생강의 효능을 도와주기도 하고 약을 효능을 조화롭게 배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같이 사용되어집니다.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있을때도 도움을 주고요. 또한 대추는 항알러지 작용이나 항산화작용, 항암작용, 간장보호작용 등의 효능도 있고요, 그렇지만 너무 많이 드시거나 오래 드시면 속이 더부룩할수도 있고 체중이 증가 할 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서 드셔야 하겠지요.

2. 대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수도 있다고 하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조심해야 할 것 같군요. 그러면 생강의 효능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고 땀을 내개해서 발산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초기 감기에 생강을 달여 먹고 땀을 내면 감기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있지요. 그리고 속이 차서 구토를 하는 경우에도 효험이 있고요. 또한 생강은 속을 따뜻하게 하고 위장을 조화롭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비위를 보하는 약물에 같이 배합되는 경우가 많지요.

속이 차서 소화도 잘 안되는 분들한테도 도움이 되지요. 생선이나 게를 먹고 체했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강도 항산화작용도 있어서 현대인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천마라는 한약재는 마하고 다른가요?

우리가 말하는 마는 한약명은 산약이라고 하고요, 천마는 산약과 다른 효능이 달라요. 천마의 효능을 살펴보면 간의 작용을 조화롭게 하고 풍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어지러움증에 많이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요즘 어지러움 환자들이 많은데 어지러움도 여러원인이 있지만 기혈허약이나 담으로 인한 어지러움증에는 천마가 들어가는 처방들이 많고 효과가 좋아요.

간의 허약으로 인한 두통이나 어지러움에 자주 사용하고요, 또한 경락 소통을 원활히 하여 팔다리가 저리거나 뻣뻣할 때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허리나 무릎을 부드럽게 하거나 근골을 강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요. 심혈관계 순환을 도와주기도 하고요.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