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올해부터 가정 급수공사 전화로 신청 가능

person 안동시청
schedule 송고 : 2009-02-10 09:20
극심한 가뭄으로 ‘물 절약’ 당부

안동시는 동절기 상수도 급수시설의 안전관리를 위해서 중지한 가정 급수공사를 오는 10일부터 해제하고 급수공사 신청을 받는다. 
 
또한 그 동안 민원인이 직접 방문해 처리하던 가정급수 공사 신청을 시민 편의를 위해 상수도 One Stop 서비스 운영으로 전환해 민원인이 전화로 신청하면 담당공무원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상담과 민원을 처리해 주기로 했다.

한편 안동시에서는 계속되는 겨울가뭄으로 인해 일부지역은 식수난으로 제한급수나 운반급수를 통해 물을 해결하고 있는 만큼 소중한 물을 아껴 써 줄 것을 당부했다.

- 화장실에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 중 1/4이 변기물을 내리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절수 제품이나 기구를 설치하여 화장실 사용 습관을 바꾸면 그만큼 물이 절약됩니다.

- 주방에서
설거지나 야채등 음식재료를 씻을때 무심코 틀어놓은 수도꼭지를 잠그고 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주방에서 물 절약은 냉수뿐만 아니라 온수 낭비도 줄이므로 물과 에너지를 동시에 아낄 수 있습니다.

- 욕실에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 가운데 1/4이 욕실에서 소비됩니다. 15분간 사용하면 180리터 전후의 물을 아끼게 되는데 샤워시간을 반으로 줄이면 50%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치질할 때 물 컵을 사용하시면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빨래할 때
빨래감은 한번에 모아서, 세탁기는 알맞은 용량으로, 세탁기 수위는 알맞게, 헹굼은 적정 횟수를  하시면 사용하시면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