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차가워요
1. 겨울이 되면 유난히 추위를 잘 타는 사람이 있거나 손발이 차가워서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잖아요. 이러한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손발이 차갑거나 몸이 찬 사람들의 대부분의 원인은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의학적인 원인은 기혈순환이 잘 안되거나 몸에 찬기운이 많은 경우라고 볼수가 있어요. 겨울에는 유난히 추위를 더 타고 여름에도 솜이불을 덥고 자야하고 찬것을 먹으면 몸이 더 시리고 실내에 있어도 양발을 신고 있어야 하는 경우도 있지요. 체질적으로는 소음인들이 몸이 찬사람들이 많아요. 그리고 당뇨병, 갑상선 질환,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환자들도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이 많아요. 선천적으로 몸이 차가운 사람들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몸이 안좋아져서 몸이 차가워 지는 경우도 많지요.
2. 여성분들중에는 배가 유난히 차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런분들의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배가 차가우신 분들중에는 대부분 배꼽아래부위가 찬 분들이 많은데요, 한의학적인 원인으로는 자궁기능이 허약해지거나 신장이 약하거나 어혈이 뭉쳐있거나 했을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동반 되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생리주기가 이상하다든지 생리통이 심하기도 하고, 생리량이 적어지거나 냉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배꼽주변이 차가우신 분들중에는 소화가 잘 안되거나 장이 좋지 않아서 가끔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도 있지요. 그리고 복부비만으로 인하여 배가 찬 경우도 많아요. 또한 급격한 체중감량으로도 몸이 차가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몸이 차가우신 분이나 손발이 찬사람들의 한방적인 치료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체질이나 나타나는 동반증상들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지는데요, 예를 들면 비위기능이 안좋은 분들은 소화가 잘 안되면 몸이 더 춥고 손발이 더 차가워지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비위기능을 개선시키는 것이 중요하니까 침치료나 뜸치료로 경락을 따뜻하게 만드는 치료를 하고 비위를 따뜻하게 하는 한약치료를 하면 호전 되는 경우가 있어요, 자궁의 기능이 안 좋거나 어혈이 많이 있을때는 관원부위에 뜸치료나 온열치료를 하기도 하고요, 복부비만이 심할때는 비만침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여성분들중에 폐경이 되신분들이 호르몬 변화로 복부비만도 더 늘고 배주변이 더 차가워지는 경우도 많아요. 그리고 젊었을때는 몸이 따뜻했는데 나이가 많이 들수록몸이 차가워지는 경우도 많아요. 특히 고령의 노인분들은 날씨가 추울때는 외부 활동을 자제하시고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환자들은 더욱 신경 쓰셔야 합니다.
4.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집에서 할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좋을까요?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은 아침, 저녁으로 따뜻한 물에 손발을 담그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각탕, 족탕도 도움이 되고요, 반신욕도 수시로 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하셔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항상 드시는 음식을 조심히 드셔야 하고요, 찬것은 삼가시는 것이 좋아요. 생강차나 대추차, 계피차 같은 것이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