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대한통군부·대한통의부 결성 100주년 기념 학술회의 개최

person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schedule 송고 : 2022-09-16 15:52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관장 정진영)은 9월 16일(금) 오후 1시부터 기념관 왕산관(대강당)에서 “대한통군부ㆍ대한통의부 결성 100주년 기념”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1920년대 남만주 지역의 대표적 독립운동 단체인 대한통군부ㆍ대한통의부에서 활약한 경북인을 조명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이다.

대한통군부와 대한통의부는 1920년 경신참변 이후 만주에서 흩어진 독립군을 하나로 묶기 위해 결성되었다. 여기에 경북인으로 김동삼ㆍ김원식ㆍ김장식ㆍ이덕숙ㆍ류연덕ㆍ류세진(이상 안동), 남병구ㆍ박의열ㆍ박의훈ㆍ이겸호(이상 영덕), 박희광(구미), 손병헌(영천), 신진현(의성), 장세용(울진), 오두영(경산) 등이 참여하였다.

학술회의는 6개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제1주제는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장세윤 박사가 ‘대한통의부의 결성과 의용군의 활동’을 경북인 중심으로, 2주제는 충북대학교 김호진 선생이 ‘대한통의부 지도부의 대립과 서간도사변’을, 3주제는 국가보훈처 김경준 연구원이 안동 출신인 ‘김장식의 생애와 독립운동’을 발표한다.



이어 4주제는 한국국학진흥원 김동현 선생이 저술류 검토와 서간(書簡)을 중심으로 ‘일송(一松) 김동삼(金東三) 관련 자료 일고찰’을, 5주제는 안동대학교 조우제 선생이 ‘대한통군부·통의부에 관한 디지털 콘텐츠 방안 연구’를, 6주제는 원광대학교 김주용 교수가 ‘대한통의부의 국내 군자금 모금 활동을 발표한다.
종합토론 시간에는 좌장 박걸순 교수가(충북대학교) 박환(수원대학교 교수)ㆍ강윤정(안동대학교 교수)ㆍ권대웅(전 대경대학교 교수)ㆍ이계형(국민대학교 교수)ㆍ태지호(안동대학교 교수)ㆍ이성우(충남대학교 교수) 등과 함께 토론을 한다.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정진영 관장은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대한통군부·대한통의부에서 활약한 경북인을 재조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1920년대 남만주 지역 독립군 통합운동에 기여한 경북인의 활동사항 및 경북의 독립운동사 복원에 기여하여, 경북의 독립운동사 연구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 기타 문의 및 안내는 아래의 연락처를 이용하면 됩니다.
 전화 : 054)820-2615 / 팩스 : 054)820-2619
 웹사이트 : http://www.815gb.or.kr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