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1.신경을 많이 쓰거나 힘든 일을 계속해서 피로가 쌓이는 경우에 충분하게 쉬면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피로가 계속 쌓이고 잘 쉬지도 못하면 만성피로가 오는데 오늘은 만성피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만성피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피로가 지속적으로 오거나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잘 풀리지 않는 경우 피로가 6개월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피로라고 합니다. 만성피로의 원인은 만성 간 질환이나 위장질환, 당뇨병, 결핵, 갑상선질환 등과 같은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과로나 수면부족과 영양부족으로도 만성피로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한의학적으로는 피로를 “허로(虛勞)”, “노권상(勞倦傷)” 이라고 하는데 원인은 생각이나 고민을 많이 하거나 비위가 허약하거나 원기가 허약하거나 폐장과 신장이 허약해져서 생긴다고 봅니다.
2.피곤하다는 말을 자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구체적으로 만성피로의 주요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피로해지면 쉬면 회복되는 것이 우리 몸의 정상적인 상태이지만 피로가 휴식을 취하였는데도 지속적으로 피로증상이 나타나는 만성피로의 증상을 살펴보면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들지만 잠을 들려고 해도 쉽게 잠 들지 못하고 깊은 잠을 못 자고 입맛이 없고 소화도 잘 안되고, 기운이 우울해지고 자꾸 눕고 싶고 의욕도 떨어지고 말하기도 귀찮고 움직이는 것도 싫어 하고머리도 아프고 어지럽고 여기저기 아픈데도 많이 생기고 식은땀도 나고 얼굴에 오후에 열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만성피로를 줄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만성피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과로를 피하고 과로를 하더라도 충분히 쉬어 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고 어쩔 수 없이 과로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요. 충분히 쉬고 적절한 보양식도 도움이 되고요, 시간이 없더라도 운동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과음을 피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서 족탕이나 각탕, 반신욕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피로가 잘 가시지 않으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4.만성피로를 한방적인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만성피로를 느끼는 분들 대부분 중에는 원기가 허약하신 분들이 많아요. 원래 어릴 때부터 몸이 약하여 감기도 달고 살고 쉽게 피곤하신 분들이 많죠. 이런 분들은 비위기능이 약하거나 폐장, 신장이 약한 분들이 많죠. 비위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음식을 일단 조심해서 드셔야 합니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드시고 기름진 음식이나 찬음식, 밀가루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요, 한방치료는 음식물이 비장, 위장의 도움으로 정기를 잘 생산 할수 있도록 비위기능을 도와주는 치료법을 이용하는데 한약치료나 비위 경락을 자극하는 침치료와 쑥뜸치료로 도움을 드립니다. 폐장이나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호흡기나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이 많으니 찬 바람을 조심하시고 운동도 너무 과격한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만성질환을 잦고 있으면서 피곤하신 분들은 항상 건강에 신경을 쓰시고 건강체크를 주기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아요.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