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회별신굿탈놀이>가 KBS국악관현악단과 만나다!!

person KBS국악관현악단
schedule 송고 : 2008-11-06 09:36
KBS국악관현악단 어린이음악회 국악 아동극 <하회별신굿탈놀이>

‘탈’은 우리 민족에게 예로부터 상서로운 존재로 여겨져 왔다. 무시무시한 모습의 ‘처용탈’은 귀신을 물리쳐 준다고 믿었고, 다양한 모습의 탈을 쓰고 춤을 추면서 나쁜 일은 물러가고, 좋은 일만 일어나기를 기원했다. 우리나라에는 지역에 따라 여러 종류의 탈춤이 전해오고 있는데, 이런 탈춤들은 지역마다 독특한 매력을 가진 채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왔다.

그 중 전통과 문화의 향기가 짙은 경상북도 안동의 하회마을에 전해오는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성황님께 별신굿을 할 때, 굿과 함께 성황님을 즐겁게 해드리기 위해서 놀았던 탈놀이이다. 약 500년 전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다른 탈춤과 달리 제사의 성격이 강하고 춤보다는 대사와 재미난 동작들이 돋보이는 하회별신굿 탈놀이를 어린의 눈높이에 맞는 국악아동극으로 새롭게 만든 것이 바로 <국악아동극 ‘하회별신굿탈놀이’>이다.

2008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초청작으로 선정되었으며, 어린이를 위한 재미난 연극과 인형극이 삽입되어 더욱 시선을 모으고 있는 <국악아동극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전통의 별신굿에서 사용되는 모든 장단과 음악에 맞춰 다양한 춤사위를 이어가고, 인형과 탈을 쓴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무대와 객석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이야기를 전개한다.

특히 이번 어린이 음악회에서는 KBS국악관현악단의 다채롭고 풍성한 음악이 함께해서 더욱 재미난 <하회별신굿탈놀이>으로 새롭게 태어날 예정이다.

※ 자세한 내용은 KBS국악관현악단 홈페이지  kbstmo.kbs.co.kr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