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 ‘한국공공선택학 및 새마을운동교육연구소’설립 및 학술지 발간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 무역학과 이성규 교수는 2012년 9월에 설립한 「한국공공선택학연구소」를 「한국공공선택학 및 새마을운동교육연구소」(Korea Public Choice Study and Saemaul Undong Education Institute)로 명칭을 변경하고 초대 소장으로 임명됐다.
이 연구소는 공공선택(Public Choice) 분야의 학제적(學際的)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공공선택학’(公共選擇學)의 발전에 기여하고,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위대한 유산인 ‘새마을운동’을 내·외국인들에게 교육하기 위해 설립됐다.
이를 위해 △공공선택학 관련 연구 및 조사 △학술대회 및 연구발표회, 강연회 등 개최 △연구논문집 및 연구보고서, 전문서적 및 번역서적 발간 △ 공공선택학 관련 국내 및 국제간 학술 또는 정보 교류 △새마을운동 관련 교육 및 홍보 활동 등의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근대화 초석이자 한강의 기적을 일으킨 ‘새마을운동’이 ‘노벨상 감’이라는 신념으로 새마을운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재학생과 외국 학생에게 전파할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이성규 소장은 열악한 지방대학의 연구 환경 속에서 별다른 재정지원 없이 지난 8년간(2013~2020년) 매년 동(同) 연구소 학술지인 「한국공공선택학연구」를 발행해 왔고, 이번 10월 말에 「한국공공선택학 및 새마을운동교육연구」(Journal of Korea Public Choice Study and Saemaul Undong Education)를 새로 발간했다. 또한 홈페이지 구축 활동도 꾸준히 해 오고 있다.
변경된 연구소 이름으로 낸 창간호에서는 ‘새마을운동의 성공 요인: 노벨상 감이다’(좌승희), ‘동태적 시각과 한계적 반응으로 본 한국의 경제발전: 박정희 시대의 경제발전을 중심으로’(안재욱), ‘코로나-19 이후의 신경제모형에 대한 소고’(이성규) 등의 의미있는 논문을 확인할 수 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