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굿즈 공모전 상품부문 안동공예문화전시관 권혜영 우수상, 김동표, 박복희 장려상 수상 영예
안동공예문화전시관(관장 김강현) 내 안동공예사업협동조합의 조합원들이 안동시와 안동축제관광재단이 주최·주관하는 2020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굿즈공모전에서 우수상1명, 장려상2명의 수상자를 배출하는 큰 영광을 안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권혜영<지와사랑> 작가의 ‘하회탈 캐릭터 꽃병’은 다양한 모양의 꽃병을 심플하게 디자인 한 후 가운데 유리관을 두어 한 두 송이의 꽃이나 드라이 플라워를 꽂을 수 있도록 제작했다. 특히 꽃병 겉면에는 하회탈놀이에 등장하는 부네, 각시, 선비, 초랭이, 백정 등의 캐릭터를 귀엽고 심플하게 디자인하여 전통의 고장 안동의 이미지를 나타낸 작품이다.
장려상을 수상한 김동표<하회동탈박물관> 작가의 ‘탈춤 추는 인형과 탈춤 추는 인형체험키트’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대표하는 하회탈춤을 소재로 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쉬면서 즐길 수 있는 줄인형을 제작하였다. 간단하고 쉬운 줄 조작으로도 인형의 팔이 좌우로 흔들리며 마치 탈춤을 추는 것과 같은 연출이 가능하다. 가족 또는 아이들이 직접 색칠하고 조립하여 완성하도록 만들어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즐기도록 만든 작품이다.
장려상을 수상한 박복희<오라크레프트> 작가의 ‘양반탈 책갈피’는 하회탈중의 하나인 양반탈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디자인한 황동 불박을 가죽에 새겨 제작했다. 대표 탈로 손색없는 양반탈을 무섭고 딱딱한 이미지가 아닌 친근한 이미지로 느끼도록 디자인 했으며 책을 덮거나 열었을 때 책갈피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위쪽을 접어서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하고 천연소가죽으로 만들어 오래 사용하여도 튼튼하도록 만든 작품이다.
이번 2020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굿즈공모전은 심사를 거쳐 일반상품과 아이디어부문 각 최우수상 1점, 우수상 1점, 장려상 3점, 특별상 4점 등 전체 총 18점의 우수 작품을 선정했다.
입상작에 대한 작품설명 및 시상식은 8월중으로 예정되어 있다.
▶ 시상내역 (일반상품부문)
ㆍ최우수상 1점 : 5,000,000원 및 상장 ㆍ우수상 1점 : 2,000,000원 및 상장
ㆍ장려상 3점 : 각 1,000,000원 및 상장 ㆍ특별상 4점 : 각 500,000원 및 상장
[ 우수상 수상자 권혜영 약력 ]
안동공예문화전시관 회원전10회, 해외전시10회
개인전 2회-안동시립민속박물관 별관전시실(2015), 한국임업진흥원 전시실(2016)
전국(안동)한지대전 초대작가, 전국(전주)한지대전 특선 외 입선 다수
대한민국공예품대전 장려상(2018), 경북공예품대전 은상1회, 동상3회
현)‘지와사랑’대표, 영남한지연구회 이사, 안동공예조합 이사, 안동미협 회원
[ 장려상 수상자 김동표 약력 ]
하회동탈박물관 관장
하회탈 제작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 안동방문시 기념 안동시 선물 하회탈 제작
[ 장려상 수상자 박복희 약력 ]
전남대학교 미술학과 공예전공
2011. 제27회 무등미술대전 입선
2012. 제28회 무등미술대전 입선
2016. “관광두레”사업 참여중(관광기념품제작 분야)
관광두레사업을 통해 인사동“명품관”기념품점에 입점 중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