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천 기산마을에서 전통미풍 양속 풋굿(호미씻이)
person 안동시청
schedule 송고 : 2008-08-20 09:06
마을잔치 속에 풀베기, 배수로 정비도 함께 열려
바쁜 농사일을 한시름 놓고 마을 주민모두가 함께 모여 잔치를 열며 도로정비, 풀베기, 배수로 정비 등 미뤄두었던 마을의 각종 일들을 처리하는 전통미풍 양속 풋굿(호미씻이) 행사가 이달 20일(07:00부터) 풍천면 기산2리(마을회관)에서 열린다.기산 2리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풋굿 행사에는 푸짐하게 마련된 음식과 함께 5㎞ 가량의 도로변 풀베기와 배수로 정비, 낙동강과 소하천에 방치된 쓰레기도 수거한다. 특히, 기산2리 지역은 경북북부 최대의 시설채소 재배단지로 주변 하천정비를 소홀히 할 경우 집중호우시 큰 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높은 곳으로 이번 마을공동정비를 통해 사전 재해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풋굿 행사를 가지는 기산2리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은 이미 정평이 나있다. 지난 2005년에는 노인회원,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원 등이 주축이 되어 폐비닐 분리배출 운동을 전개해 마련한 폐비닐 보상금으로 경로당을 건축해 경로사상 고취와 환경정비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며 다른 마을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이번 행사도 마을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마련한 폐비닐 보상금으로 마련하였으며, 마을의 현안사항을 토론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된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