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_익모초

person 동흥한의원원장 신지섭
schedule 송고 : 2020-04-06 09:49

1) 익모초는 어떤 약재입니까?

A : 익모초는 여름에 꽃이 피면 채취해서 응달에 말렸다가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익모초는 말 그대로 ‘이로울익자’에 ‘어미모자’를 사용하여 주로 부인과 질환에 효험이 많은 약재입니다. 동물실험 결과 자궁의 수축, 긴장도와 자궁에 직접 흥분작용이 있는 걸로 밝혀졌고요. 특히 이 약재는 월경을 정상적으로 조절하고 생리통을 없애주며, 자궁 내 혈액을 순행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효과 때문인지 옛날부터 부인이 쉽게 아이를 갖지 못하면 익모초를 다려서 복용케 했습니다. 익모초는 이밖에도 출산 후 자궁의 회복을 좋게하고 어지러움증도 없애줍니다. 또한 어혈이 있어 통증이 있을 때도 효과적입니다.

2) 이름 그대로 여성 질환에 효과적인 약이군요. 다른 효능도 있을텐데요. 그 외에 효능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시죠?

A : 기본적으로는 월경을 조절하는 효과가 뛰어나 부인병의 묘약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냉·대하증, 생리불순, 산후어혈, 자궁출혈 등의 각종 자궁질환 및 유방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익모초에는 이뇨작용이 있으므로 부종에 좋습니다. 신장관류량을 늘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레오누린이란 성분이 있어 당대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혈당강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동맥경화에 대한 익모초의 효능에 대한 논문과 연구가 활발합니다.

3) 익모초가 여성질환 외에도 동맥경화에도 효과가 밝혀지고 있군요. 성인병에 활용 될 수 있겠네요?

A : 네, 동의보감에 버금가는 한약재의 대표서적인 본초강목에 익모초는 혈액을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체내 유독한 피를 제거해 준다. 아울러 긴맥, 혈압이 높아서 긴장정도가 센 맥박인데요. 이 긴맥을 조절하고 해독작용을 하므로 산후오로가 계속 나올 때, 어혈로 인해 어지럽고 고열이 나며 통증이 심할 때, 자궁출혈과, 혈뇨, 혈변, 치질, 대·소변 불통 등을 치료하는데 이용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4) 익모초의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 임신준비나 난임 으로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중 어디선가 좋다는 이야기를 막연히 듣고서 건강식품처럼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아무 내용도 모르고 좋다고 하면 무작정 복용하는데 조심해야할 일입니다.
익모초가 부인과의 의약품과 건강식품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생리불순을 치료할 때 혈이 부족하고 차서 오는 월경통에는 익모초를 사용하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익모초는 쉽게 소화기를 상하므로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특히 소화불량, 항상 설사하는 비위가 허약한 사람은 복용하면 안됩니다. 임신부에게는 익모초의 활혈거어 효능이 태아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기유산을 일으킬 수 있어 복용을 금해야 합니다. 게다가 익모초의 유효성분은 자궁에 흥분작용을 일으켜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기에 임신부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익모초가 의학적인 사용 외에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익모초 차를 끓여 먹으면 어떨까요?

A : 익모초 차를 달여 먹으면 좋지요. 근데 맛이 아주 쓸 겁니다. 쓴 그대로 거북하지 않다면 체질에 맞게 드시면 좋겠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익모초 단방에 대한 소개가 있는데요.
익모초는 얼굴에 쓰는 약에 넣어 쓰면 얼굴이 윤택해진다. 라고 동의보감 단방 편에 소개 되어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익모초를 말린 다음 가루를 냅니다. 이것을 물에 반죽하여 달걀만 하게 만들어 센불에 약 30분 정도 태운 다음 2시간 정도 두었다가 꺼냅니다. 다음 사기 그릇에 담아 갈아서 채로 쳐서 가루비누 쓰듯이 하면 풍자와 분가시가 없어 지고 얼굴이 고와진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무더위로 인해 토하고 설사하며 열이 날 때에는 익모초를 짓찧어 즙을 내어 한번에 한 두 숟갈씩 자주 복용하도록 한다. 라고 익모초의 활용법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6) 피부에 가루를 내어 비누로 사용하면 피부가 윤택해지는군요. 인삼처럼 몸을 보해주는 작용도 있나요? 보약에 효과가 있는지도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A : 간혹 몸을 보하기 위해서 드시는 분도 계신다고 합니다만 이 약재는 원기를 보강하거나 보혈하는 보약제가 아닙니다. 혹시 몸이 약한 며느리에게 익모초만 다려 먹게 한다면 임신에 도움은 되겠지만 임신이 돼도 몸이 약하면 유산과 같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론 보약에 익모초가 들어가서 일정수준의 작용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익모초만으로 보약 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임신은 여자의 충맥과 임맥이 충실하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충, 임맥이 충실해도 10달 동안 태아를 지킬 체력이 없으면 태아를 끝까지 지킬 수 없기 때문에 몸을 건강하게 만든 후에 아이를 갖는 것이 현명합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