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예방접종 하세요!!

person 안동시보건소
schedule 송고 : 2008-07-30 09:13
일본뇌염 경보 발령에 따른 예방관리 철저
안동시 보건소에서는 일본뇌염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 모기가 전체 모기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일부 지역(전북)에서 50% 이상임을 확인(‘08.7.24)되면서 일본뇌염경보가 발령(‘08.7.25)됨에 따라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자 중 미접종자는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일본뇌염예방접종은 생후12개월에서 24개월까지 1차 접종받고, 1차 접종 후 7일에서 14일 사이에 2차 접종을, 3차 접종은 2차접종일로부터 12개월 후에 접종받아야 한다. 추가접종은 만6세와 만12세에 각각 한번씩 접종받아야 한다.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의복이나 야외활동에 주의해야하고, 장마철 수해지역 주변 위생관리와 손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에도 주의를 기우려야 한다.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급성 전염병으로,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후유증 발생이 높은 질병이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나 일부에서 열을 동반하기도 하며,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하게 된다. 초기에는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이상을 보이다가 급성기에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고,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사지운동저하 등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