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장에서 인싸가 되는 법~~ 탈춤 따라 배우기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서 ‘인싸’가 되는 방법이 있다. ‘인싸’는‘인사이더(INSIDER)’라는 뜻으로, 각종 행사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축제를 방문해 단순히 구경만 하고 간다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100% 즐겼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함께 춤을 추며 즐거운 축제를 만들기 위해 전통 탈춤 배우기, 그리고 비탈민 타임(탈랄라 댄스, 비탈민 댄스)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탈춤배우기는 안동의 대표 탈춤인 하회별신굿탈놀이에 연희되는 춤사위를 직접 체험하는 것이다. 탈춤배우기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서 인기 있는 코너 중 하나이다. 하회별신굿탈놀이를 이수한 국가무형문화재 단체에서 지도하는 전문 강사와 함께 덩실덩실 어깨춤을 추면 신명 나는 시간이 될 것이다.
탈랄라 댄스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서 언제 어디서나 출 수 있는 춤이다. 하회별신굿탈놀이 춤사위 동작에서 창안한 탈랄라 댄스 동작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춤이다. 흥겨운 음악과 함께 전문강사의 지도 아래 춤을 배울 수 있다.
비탈민 댄스도 있다. 비탈민(VITALMIN) 이란 말은 비타민과 탈을 합성해 만든 말로, 탈을 통해 비타민처럼 톡톡 튀는 여유를 가지라는 의미에서 개발됐다. 춤사위는 하회탈놀이의 기본 춤사위를 응용해 가장 간단하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4가지 동작으로 만들어졌다.
자신만의 탈을 만들고 탈춤을 배웠다면 대동난장이 있는 시간을 찾아 축제의 주인공이 되어보길 추천한다. 그러면 당신은 진정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인싸’가 될 것이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