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 공자학원, 마이크로티칭 컨설팅 및 중국어 교수법 특강 개최

person 국립안동대학교
schedule 송고 : 2019-08-21 08:56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 공자학원(원장 송환아)은 지난 8월 14일, 안동대 글로벌라운지에서 ‘2019년 제1차 마이크로티칭 컨설팅 및 중국어 교수법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교수법 특강은 중국어교육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북경어언대학교 웨이이쩐(魏??) 교수를 초청하여 ‘한국인을 위한 중국어 자음(?音) 교수법’이란 주제로 무료로 개최됐다. 지역 내 중국어교육 관련 교수, 교사, 학생 및 중국어 학습에 관심 있는 지역민 등 30여명이 참여했다.

 웨이이쩐(魏??) 교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교육에 관한 다년간의 연구와 교육 경력을 토대로, 대비분석이라는 언어학적 이론을 중국어 발음 학습법에 활용하여 한국어에 존재하지 않는 중국어 자음을 어떤 방법으로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연했다.
 
 이번 특강에 참석한 한 학생은 “중국어 어휘력이나 문장력과는 별개로 중국어 발음을 구사하는 데 항상 어려움이 있었는데, 혀의 모양과 위치, 성대의 울림, 혀뿌리의 사용 등을 한국어 자음 발음과 하나하나 체계적으로 비교해 가면서 너무나 쉽게 가르쳐 주셔서 중국어 발음을 개선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라며 높은 만족도를 표현했다.

 또한, 특강과 더불어 공자학원 소속 중국어 강사들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중국어수업 마이크로티칭 컨설팅’을 실시했다. 웨이이쩐(魏??) 교수는 수업녹화 영상을 통해 강사 개개인의 교수 방법 및 내용의 보완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중국어 교수법을 제시했다.

 한편, 안동대 공자학원은 매년 중국어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소속 강사들이 담당하고 있는 안동대학교의 교양필수 중국어교과목과 공자학원 중국어강좌의 실제 수업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중국어교육 전문가를 초빙, 수업 강의행동 및 교수법에 대한 분석 피드백을 받는 마이크로티칭 컨설팅을 시행하고 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