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백줄이기와 함께하는 고혈압ㆍ당뇨교실 운영!!
person 의성군청
schedule 송고 : 2008-07-11 09:18
설탕,소금,동물성기름 등 삼백 줄이자
2007년 보건소 자체에서 18개읍면 200가구 337명을 대상으로 면접식 표본추출 설문인『만성질환관련 건강행태 및 관리실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의사진단을 기초로 하여 분석된 고혈압(남32.6%, 여42.3%) 및 당뇨병(남17.7%, 여 42.3%) 유병률 모두 연령이 증가할수록 높게 나타났다.
또한, 건강행태를 분석한 결과 만성질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흡연율 및 음주율은 낮게, 규칙적인 운동 실천율 및 음식 염도율(싱겁게 음식을 먹는 자)은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필요로 하는 보건교육은 식이요법으로 나타났다.
이에,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노인에게 기초적인 체력이나 건강수준의 열악한 부분을 지원해 줄 필요성이 높기에 심ㆍ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과 관련된 『삼백줄이기와 함께하는 고혈압ㆍ당뇨교실』을 운영 한다.
의성읍외 7개면을 선정하여 7월 11일 ~ 9월11일(8주간) 운영되며 기초건강검사(혈압ㆍ혈당ㆍ콜레스테롤ㆍ체성분 측정)를 거쳐 주3회 실버체조와 영양ㆍ절주교육 및 기타 건강증진사업(구강ㆍ금연ㆍ중풍예방)을 병행하여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지역특화건강행태개선사업과 건강증진사업을 조직적으로 전개하고 지역유관기관과 협조적인 체계를 구축하고 질환에 대한 자기관리 능력을 배양으로 합병증 예방과 이환율의 감소를 유도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 여건을 만들고자 한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