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블록체인 활용방안 워크숍 개최

person 국립안동대학교
schedule 송고 : 2019-05-22 17:12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태환)와 (사)경북소프트웨어(SW)산업협회(회장 김현기)는 5월 23일(목) 오후 4시,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2층 PT룸에서 ‘지역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블록체인 활용방안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 ICT/SW 산업 종사자, 관련 교수 및 학생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지역 ICT/SW융합산업과 블록체인의 활용방안 및 블록체인 기술의 지역 농산물 유통 분야의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KT 김종철 팀장의 ‘블록체인 기술동향 및 발전전망’과 (주)글로스퍼 박영식 상무의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및 농산물 유통 서비스 사례‘의 주제발표로 이루어진다. 주제발표 후 김현기 회장의 사회로 블록체인 기술과 지역 농산물 유통서비스 연계 관련 주제 토론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의 주제인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정보가 기록된 장부를 암호화 및 공유하여 안전성과 보안성을 높인 데이터 저장기술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이다. 블록체인 기반기술의 응용범위는 금융, 물류, 의료, 에너지, 공공서비스 분야 등 다양하며, 농산물 및 식품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이력 추적 시스템을 적용하여 유통과정의 신뢰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사)경북소프트웨어산업협회 김현기 회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농축산물 생산에서 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단계에서 각종 이력관리를 할 수 있는 기술이며, 이를 통해 지역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이력 추적의 첨단화를 이룰 수 있고 농산물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효율적인 공급 체계를 유지함으로써 지역 농산물 유통의 활성화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