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블록체인 활용방안 워크숍 개최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태환)와 (사)경북소프트웨어(SW)산업협회(회장 김현기)는 5월 23일(목) 오후 4시,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2층 PT룸에서 ‘지역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블록체인 활용방안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 ICT/SW 산업 종사자, 관련 교수 및 학생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지역 ICT/SW융합산업과 블록체인의 활용방안 및 블록체인 기술의 지역 농산물 유통 분야의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KT 김종철 팀장의 ‘블록체인 기술동향 및 발전전망’과 (주)글로스퍼 박영식 상무의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및 농산물 유통 서비스 사례‘의 주제발표로 이루어진다. 주제발표 후 김현기 회장의 사회로 블록체인 기술과 지역 농산물 유통서비스 연계 관련 주제 토론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의 주제인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정보가 기록된 장부를 암호화 및 공유하여 안전성과 보안성을 높인 데이터 저장기술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이다. 블록체인 기반기술의 응용범위는 금융, 물류, 의료, 에너지, 공공서비스 분야 등 다양하며, 농산물 및 식품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이력 추적 시스템을 적용하여 유통과정의 신뢰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사)경북소프트웨어산업협회 김현기 회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농축산물 생산에서 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단계에서 각종 이력관리를 할 수 있는 기술이며, 이를 통해 지역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이력 추적의 첨단화를 이룰 수 있고 농산물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효율적인 공급 체계를 유지함으로써 지역 농산물 유통의 활성화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