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경련증의 한방치료

person 동흥한의원원장 신지섭
schedule 송고 : 2018-11-06 09:10

1) 안면경련이 우선 어떤 질환인가요?

A. 비교적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안면경련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스트레스나 피로가 과중되었을 때 많이 나타납니다. 안면경련이란 일반적으로 반측성 안면경련증이라 부르는데 얼굴의 반쪽이 자신의 의지와는 관게없이 경련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즉, 안면신경이 분포하는 얼굴근육에 간헐적이고 돌발적으로 수축이 일어나는 운동기능 항진증상을 말합니다.

2) 안면경련이 생기는 부위는 주로 한쪽인가요? 주로 보는 경우가 양쪽 눈이 떨리는 것보다 한쪽 눈이 떨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A. 임상증상은 불수의적으로 눈에서부터 경련이 시작되어서 점차적으로 심해지면서 눈이 감김과 동시에 입이 위로 딸려 올라가게 되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 한쪽 얼굴에서만 증상이 나타나고, 다른 운동장애 질환과는 달리 수면 중에도 경련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낯선 사람과 만날 때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안면경련증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A. 안면경련의 주요 원인은 안면신경이 뇌혈관에 의해 압박을 받게 되면 안면신경의 손상이 발생하여 신경분지들 간에 이른바 합선현상이 발생함으로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뇌간 부위의 뇌종양, 뇌혈관기형, 뇌동맥류 등 구조적 이상에 의해서도 안면신경이 자극을 받아 안면경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비교적 오랫동안 발생하는 안면경련이라면 병원에서 검사를 시행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4) 한의학에서는 안면경련의 원인을 어떻게 봅니까?

A. 한의학에서는 안면경련을 두풍증이라고 부르는데, 담음과 수독 등의 노폐물에 의해 기혈의 순환이 저해되고, 스트레스를 받아 간기능이 저하되어, 이로 인하여 풍사가 발생하여 안면경련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련이라고 하면 마그네슘이나 칼슘 같은 이온의 부족으로 보는데요. 한의학에서는 그 근본원인을 간에서 찾고 있습니다.

5) 간기능이 저하되어 안면경련이 생기는군요. 치료나 예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간이라는 장기의 특성으로 미루어 볼 때 일단 자주 음주를 하시는 분이라면 금주를 강력하게 권유드립니다. 스트레스도 피하시는 것이 마땅합니다. 한의학에서 안면경련은 한약, 침, 약침, 물리요법 등으로 치료합니다. 한약의 경우 안면부위 및 체내의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안면부위 혈액순환을 원활히하며, 스트레스를 받아 손상된 간기능을 개선시켜 안면경련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침 같은 경우 정체된 기운을 소통시키고, 안면부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안면경련증상을 호전시켜 줍니다. 특정 약침의 성분은 근육의 피로물질을 해소시키고, 영양을 공급함으로 인해, 근육전도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이는 초기 치료에 반응이 좋아, 늦지 않는 치료시작이 좋은 결과를 나타내는 첫걸음입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