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사업 설명회 개최

person 영양군
schedule 송고 : 2018-06-07 08:36
- 수확기 농촌 일손부족 해결을 위한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
□ 영양군에서는 6. 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희망 농가, 읍면 직원 등이 7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2018년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사업 추진설명회를 개최했다.
 
□ 2018년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은 51농가에서 외국인 근로자 138명을 신청하였으며, 이번 설명회에서는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근무조건 및 환경, 인권보호 방안 등 사업추진 요령에 대한 교육과 비자발급을 위한 표준근로계약서 작성 등을 위해 개최하게 되었다.
 
□ 영양군에서는 6월중 신청농가의 서류 확인, 주거시설 점검 등을 실시한 후 적격자에 대하여 최종 사업 참여 농가를 확정하고 베트남 화방군에 필요한 인력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또한 베트남 화방군에서는 영양군이 요청한 인력에 대하여 엄격한 기준으로 근로자를 선발한 후 농작업에 투입될 수 있도록 현지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며, 비자발급이 완료되면 8월에 입국하여 11월초까지 90일간 계약농가에서 농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 영양군관계자는 상반기 사업에 이어 하반기에는 더 많은 농가가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이 단순히 일손부족 문제 해결을 넘어 베트남 화방군과 영양군의 우호증진은 물론 다문화 가정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베트남을 바로알고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하는 등 지속적으로 교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고질적인 농업 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2016년 베트남 화방군과 영양군은 농업인적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고, 지난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베트남 근로자 71명이 입국하여 관내 30농가에서 농작업을 수행하였으며, 금년도 상반기에는 22농가에 50명의 근로자가 입국하여 88일간 농작업을 수행한 후 7월 16일 출국할 예정이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양"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