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와 함께하는 전통유교문화행사 !
person 안동시청
schedule 송고 : 2008-05-15 09:19
전국한시백일장, 기로연 등 전통유교문화행사 개최
(사)박약회 안동시지회(지회장 안승관)가 주관하는『제6회 안동웅부 전국 한시백일장』이 이달 15일 오전 10시 안동회관 및 안동웅부공원(영가헌)에서 전국 한시동호인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올해 여섯번째로 개최될 이날 백일장에는 전국의 한시 동호인들이 참가해 대회 시제(詩題)인 축 한국정신문화의수도 안동과 압운(押韻) 동(東), 동(同), 풍(風), 숭(嵩),□ (낙운 당일발표)을 넣어 칠언율시로 한시를 지어 기량을 겨룬다.
백일장 시상내역을 보면 장원(1명)에는 상금 50만원과 안동시장상이 주어지며, 차상(2명)에는 상금 각30만원, 차하(3명)에는 상금 각20만원, 참방(10명)에는 상금 각10만원, 가작(20명)에는 상금 5만원과 박약회 안동지회장상이 각각 주어진다.
아울러 11시에는 예안향교주관으로 국학진흥원 소강당에서 관내 어르신 1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기로연 행사가 열린다.
기로연은 옛날 기로소에 등록된 나이 많은 문신들을 국가에서 베풀어 주던 잔치로 오늘날 젊은이들에게 노인 공경심을 함양시키는 동시에 경로효친사상의 분위기를 우리사회에 확산시키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유교문화 행사 가운데 하나로 매년 5월중에 행사를 갖는다.
예안향교와 (사)박약회는 안동 유교문화의 계승과 전승 보급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는 유림단체이며, 특히 사)박약회안동지부에서는 금년 4월 전국 박약회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안동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정신문화의 수도로서의 정체성확립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