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맑게 하는 결명자
현대인들은 눈을 혹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눈이 피곤해서 눈을 비빈다든지 눈이 충혈 되어서 피곤하다는 분들도 많은데 오늘은 눈의 피로에 대해서 한방적인 치료에 대해서 알아 볼께요.
1) 눈에 피곤할 때 결명자가 좋다고 하는데 어떤 효과가 있나요?
A: 주변에도 보면 눈병은 없는데 눈이 피곤하다는 분들이 많지요. 특히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은 책이나 컴퓨터모니터를 계속적으로 보니까 눈이 피곤해질 수밖에 없지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한방적인 치료 방법 중에 한약 치료 중에는 결명자가 자주 애용되고 있지요.
결명자의 성질은 차가운 성질의 약재입니다. 눈이 피곤하다는 경우는 한의학적으로 간에 열이 생겨서 눈을 피곤하게 하는 경우가 많지요. 우리가 눈이 피곤할 때 눈을 감고 냉찜질이나 찬물로 씻어도 시원한 느낌이 들지요, 열이 올라가서 눈이 피곤하고 눈에 충혈이 되지요. 그래서 이런 경우엔 열을 식혀준다는 개념으로 약을 처방할때도 열을 내려주는 청열약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결명자도 찬성질의 약이므로 자주 사용하지요. 결명자의 효능은 간을 맑게하고 신장을 보하는 작용이 있어요. 간의 열기가 차서 생기는 눈이 피곤하다든지 눈물이 많다든지 하는 증상에 사용되고 있고요, 눈의 질환뿐만 아니라 간열로 인한 고혈압이나 두통, 어지러움증에도 효과가 있어요. 또한 결명자는 대장이 건조해서 생기는 변비에 장을 부드럽게 하여 통변시켜주는 작용도 있어서 결명자와 다른 약물을 배합하여 처방합니다.
2) 우리가 집에서 결명자차를 자주 먹는데 이것도 도움이 되나요?
A: 보통 결명자는 가을에 채취를 하는데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약재로 사용합니다. 집에서 결명자차를 먹을때는 결명자를 살짝 뽁아서 끓여서 드셔야 합니다. 눈이 피로하고 충혈이 자주 되고 눈물이 많을때 차처럼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지요.
3) 결명자가 좋아도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어떤 경우라고 볼수 있나요?
A: 결명자는 찬 성질의 약재이므로 몸이 너무 찬 사람은 맞지가 않겠지요. 그리고 변을 잘 통하게 하는 약이므로 장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 하는 하는 사람은 맞지가 않지요.
4) 눈의 피로를 덜게 하는 다른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특히 학생들은 장시간 모니터를 보다가도 충분한 눈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먼산을 본다든지 잠시 눈을 감고 명상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필요에 따라서는 눈에 찬물로 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눈주위나 눈썹주변에는 한의학적으로 기혈을 소통하는 경혈이 많게 위치 되어 있어서 이 부위들을 지압하거나 살짝 문질러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