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한방차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급격한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로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계절입니다. 요즘은 독감도 유행인데요. 몸의 온도를 지켜주는 따뜻한 한방차가 있었음 좋겠는데요.
오늘은 <겨울철 한방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실내외의 환기도 쉽지 않고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계절인 것 같습니다.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요즘같이 추운날 체질에 맞는 음식을 꾸준히 챙기면 좋을 듯 한데요. 겨울철 건강을 위한 한방차.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우선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에 많이 걸리실텐데요. 국화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는 면역력 증강. 감기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좋은 차입니다. 또한 겨울철에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손발이 시릴때도 국화차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국화차를 제일 먼저 소개시켜 드리는 것은 국화차는 특히 몸에 열이 많거나 몸이 찬 경우 모두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국화차는 국화의 꽃잎과 줄기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만들기도 구하기도 쉽습니다. 꽃잎과 줄기를 건조시킨 다음 물에 넣고 우려내면 됩니다. 다만 맛이 좀 쓰기 때문에 꿀이나 대추를 좀 첨가하면 좋습니다.
2) 국화차가 감기예방과 치료에 좋군요. 국화차 하면 두통에도 널리 쓴다고 하셨는데 겨울철 감기가 걸리거나 두통이 심하신 분들은 달여 먹기에 좋을 듯 합니다. 맛이 쓰기 때문에 꿀과 대추를 첨가하신다고 하셨는데 겨울에 대추차는 어떻습니까?
A: 대추차도 대중적으로 널리 마시는데요. 겨울철 한방차로 아주 좋습니다. 대추는 속을 편안하게 하고 진액이나 기운의 부족을 낫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과 폐를 윤택하게 하며 기침을 멈추고 오장의 기능을 보해줍니다. 또한 대추의 단맛은 우리 몸의 진정작용을 하니 예민하신 분들도 복용하시면 좋고요. 허약한 몸을 보하는 보약제의 역할과 함께 겨울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대추차는 무난하긴 하지만 열이 많은 성질이 있어 열이 많은 체질은 너무 많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SP, 국화차 대추차 소개해주셨고요. 겨울철 찬바람이 불면 관절이 시린 분들 계시잖아요. 겨울철에 관절통 심하신 분들이 상시복용할 수 있는 차는 없을까요?
A: 네, 잣차를 소개해 드리고 싶은데요. 영양분이 많은 잣은 기운이 허해서 발생하는 노인성 기침을 멈추게해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고 찬바람이 불면 온몸이 쑤시는 관절통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볶은 잣을 살짝 빻아 따뜻한 물에 우리고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시면 되는데 칼슘이 다소 부족하게 때문에 칼슘이 높은 식품군과 궁합이 맞습니다. 다만 기름기가 있기 때문에 설사를 할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과식하면 비장과 위장의 이완작용이 지나치게 높게 나타나므로 과용은 금물입니다.
4) 겨울철 한방차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계피차를 소개해 주신다는데요. 부탁드립니다.
A: SP, 겨울철 찬 기운으로 인해 떨어진 몸의 온도를 높이는데는 계피차가 제격입니다. 자양강장, 흥분, 발한, 해열, 진통, 건위 정장 작용이 있으며, 특히 몸이 허약하거나 감기가 걸렸을때 발한, 즉 땀을 내주는 기능을 하여 초기 감기를 물리칩니다. 특히 환절기 감기에도 계피는 효과가 탁월하므로 요즘같은 11월 말에 복용하기에 딱인 차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쌍화탕의 주 재료로 계피,육계가 쓰이며 향도 좋고 겨울철 한방차로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