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대추나무잎

person 동흥한의원 신지섭원장
schedule 송고 : 2017-12-05 08:58


대추는 생강과 더불어 한방에서는 많이 사용되는 약제인데요.
오늘은 <대추,대추나무잎>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대추는 주변에서 흔히  먹을 수 있고 몸에 좋은 영양제 정도로 알고 있는데요. 한약재로써대추에대해서알려주세요? 
 
A: 대추하면 먹는 것 이외에 생각나는 것이 혼례 때 자식 잘 낳으라는 의미로 던져 주기도 하는데요.
한의학적으로 보면, 대추의 성질은 평(平)하고, 또는 따뜻하다고 하기도 합니다. 맛은 달며, 독이 없다. 속을 편안하게 하고 비위를 영양하며 오장을 보하고, 12경맥을 도와주며 진액(津液)을 보하고 9규(竅)를 통하게 합니다. 속을 편안하게 하여 불면증에도 쓰이는 멧대추에 대해선 말씀드렸는데요. 의지를 강하게 하기도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약을 조화시켜줍니다. 또한 대추는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양기를 잘 돌게 합니다. 오래 먹으면 안색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장수할수 있다고 합니다.

 
2) 대추가 장수할 수 있는 음식으로 동의보감에는 소개되어 있군요. 대추를 재배해서 식용으로 먹게 된 것도 꽤 오래된 역사가 있군요. 대추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은 어떤가요?
 
 
A: 고전“제민요술”에서도 여행이나 전쟁시의 비상식량으로 이용하였던 대추초(산조맥이라고 하는데요. 멧대추와 보리가루를 찧어 만든 음식)와 대추포(대추를 쪼개서 말린 음식)에 관한 기록이 있어서 재배의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대추나무는 봄철의 평균기온이 12에서 15도이상되어야 발아하므로 다른 과수에 비하여 더 높은 발아온도가 요구되고, 발아시기도 20여일 이상 더 늦습니다. 대추나무는 생리적으로 높은 온도를 좋아합니다. 특히 개화기간 중에 온도가 높고 건조한 지역일수록 결실량이 많고 과실의 품질도 우량합니다.
 
3) 보통 먹는 말린 대추 뿐 아니라 생대추도 있는데요. 대추도 다 같은 대추가 아니라 대추의 종류에 대해 동의보감에서는 구분이 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소개해 주세요.
 
A: 네. 대추나무에서 나오는 약제는 동의보감 원문에 기록된 것이 4가지입니다. 우선 생대추와 말린 대추의 차이를 보자면요.
첫째는 생대추를 볕에 말린 '대추살'인데요. 민간에서는 대조, 건조 혹은 대추라고 합니다.약제로 쓰일 때도 대조라고 많이들 부르는데요.대조의 효능은 몸을 도와주고 여러가지 처방에 들어가 약들을 조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민간에서 몸을 도와주는 약차로 만들어 복용하면 좋습니다.
둘째는 말리지 않은 '생대추'입니다. 생대추는 기운을 몰리게 해 배를 불러 오르게 하고 설사가 나게 합니다. 그래서 생대추는 반드시 쪄서 먹어야 장과 위를 도와주고 살찌게 하며 기력을 더해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셋째는 3년 묵은 대추 속씨인데 '조핵중인'이라고 한다. 속씨를 구워서 기운이 몰린 것을 다스리는데 씁니다.
넷째는 대추나무 잎인데, '조엽'이라고 합니다. 조엽은 대추와 성질이 반대여서 기운을 내려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갈아서 복용하면 살이 빠지게 됩니다. 

 
4) 생대추와 말린대추, 대추씨도 각각 약제로 쓰이는군요. 그리고 대추나무 잎은 살이 빠지는 작용이 있다고 하셨는데 대추나무 잎은 갈아서 복용하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겠네요?
 
A: 생대추와 말린대추, 대추씨도 각각 약제로 쓰이는군요. 그리고 대동의보감 원문에 '과부-17. 조엽(棗?葉, 대추나무 잎)?대추나무④?조엽을 갈아서 사람이 복용하면 살이 빠지게 된다. 땀띠에는 즙을 내 문지르면 효과를 보게 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또한 대추 먹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는데요.'대추살은 몸이 허약한 것을 도와준다. 반드시 탕약에는 모두 씨를 제거하고 쪼개서 넣어야 한다(其皮裏肉, 補虛, 所以合湯, 皆擘之也).(본초)
가령 대추차를 달여 먹더라도 대추를 쪼개지 않은 채로 5개를 달여 먹는 것 보다 씨를 제거하고 얇게 조각낸 대추살 2개를 달여 먹는 것이 맛도 더 좋고, 효능도 더 우수합니다.
여름철에 자주 먹는 삼계탕에도 씨를 제거한 최상품을 넣어 먹어야 효과를 보게 됩니다. 나무 잎은 살이 빠지는 작용이 있다고 하셨는데 대추나무 잎은 갈아서 복용하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겠네요. 
 
5) 아. 대추씨를 제거하고 대추살만 차로 만들어 먹으면 더 좋군요. 좋은 정보네요.  다이어트 용도로 대추잎을 복용하면 갈아서 마시면 되는 건가요?
 
A: 네. 그렇죠. 대추는 살 뿐만 아니라 대추씨도 쓰이고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구분하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요. 대추잎도 기운을 내려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겠네요. 그러나 일단 살부위가 아니라 잎 부위는 농약이나 외부에 많이 노출 되므로 대추잎을 갈아서 다이어트 제재로 마구 활용하는 것은 좀 신중해야 겠네요. 유기농 대추가 나온다면 대추 살 뿐만 아니라 잎 부위도 많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방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