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인삼의 효능
Q1) 예전에는 인삼을 복용하는 것이 어려웠던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은 인삼을 쉽게 구할수 있고 집에서도 달여 먹기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삼이 몸에 좋다는데 한의학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나요?
A: 인삼은 한약 중에서 기를 보하는 보기약 중의 대표적인 약물로서 비장과 폐장을 보하는데, 원기를 크게 보하고, 비장을 보하여 기를 충만하게 하고 우리 몸의 이로운 진액을 만들고 정신을 맑게 하고 머리를 좋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기운이 없고 피로할 때 사용하는 십전대보탕, 사군자탕, 보중익기탕 등의 보약처방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약물이며 비위허약으로 입맛이 없고 설사나 구토에도 사용하고 폐가 허해서 오는 기침에도 사용하고, 소갈증이나 열로 인하여 진액이 소모된 데도 사용하고, 정신불안으로 인하여 가슴이 뛰고 잠을 못자고 땀을 흘리는 데에도 사용합니다.
그리고 우리몸의 진액을 충만케하여 원기를 충실히 하고 정신이 안정되고 모든 장부를 조화롭게 하는 기능이 있어요. 또한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므로 양기부족에도 도움이 되고요. 요즘 육체적, 정신적으로 피곤한 현대인들한테도 좋은 효과가 나는데 항노화작용, 항스트레스작용, 항암효과, 면역력증가 등이 뛰어나다고 보고 되고 있어요.
Q2) 인삼이 좋은 약이지만 몸에 안 맞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이고 어떨때 먹지 말아야 하나요?
A: 인삼은 약의 성질이 따뜻한 약이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겠죠. 열이 많은 사람이 인삼을 장복하게 되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통이 생기기도하고 어지럽기도 하고 몸에 열이 더 난다고도 하고 땀이 더 많이 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들은 인삼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지만 열이 많은 사람이라도 기가 허해졌을 때는 증상에 맞게 인삼을 복용하기도 합니다만 장복하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인삼을 사용 할수 있는 증상도 주로 허증에 사용하고 감기초기에 열이 난다든지 실열이 있는 실증에는 사용을 하지 않아요. 임신 중이나 열이 많이 난다든지 혈압이 너무 높은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출산 후 산후조리약에 인삼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데 모유가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모유가 적게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히 사용해야 합니다.
Q3) 어린애들은 인삼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아이들이 열이 많기 때문에 그런건가요? 왜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A: 어린이들은 원래 체질적으로 열이 많기 때문에 인삼은 장기복용시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몸이 약하고 밥도 잘 안 먹고 하는 허약해진 애들한테는 증상에 맞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청소년기의 수험생들의 체력저하나 기억력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상체질적으로는 원래 몸이 약간 차고 추위를 잘 타는 소음인은 인삼이 좋은 약으로 작용을 합니다. 그렇지만 열이 많은 소양인들은 잘 안 맞는 경우가 많아요.
Q4) 열이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면 인삼같이 좋은 약재도 부작용을 일으켜 아니 먹은것만 못하게 되는군요. 인삼의 부작용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실제 열이 많은 사람이 인삼을 먹으면 열이 떨어지지 않아서 아주 고생할수 있습니다.(해열진통제로 열이 안떨어지는 열) 그리고, 열이 더 많은 산삼을 먹고 기절해서 이틀 동안 깨어나지 않았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모두 인삼의 열성에 의한 부작용입니다. 그래서 부작용을 줄이고 저장기간을 늘이는 홍삼을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인삼이 세계 어느나라 삼(ginseng)보다 효과가 우수하여 러시아 사람이 학명에 Panax(= 만병통치)라는 말을 붙였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삼이 정말 만병통치약이라고 생각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목이 마를때 물이 필요하고, 햄버거 먹을때 콜라가 필요하듯이 인삼이 필요할 때가 분명히 있습니다. 인삼은 기운을 올리는데 최고의 약입니다. 기운이 없어서 꼼작 못하게 됐을때 인삼을 먹으면 기운이 펄펄 납니다. 이렇게 기운 올리는데는 인삼이 최고의 명약입니다
Q5) 요즘 홍삼을 주변에서 많이 드시는데 홍삼의 효능은 어떠 한가요?
A: 아시다시피 홍삼은 인삼을 쪄서 말린 것인데 효력은 인삼과 같은 효능이 있지만 항산화효력은 인삼보다 더 나은 걸로 알려져 있고요, 아무튼 뜨거운 인삼, 홍삼(찐것이라고 하지만 태생이 인삼)과 꿀이 만나면 폭발적인 열을 낼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열많은 사람, 아이에게 절대로 먹여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혈액순환이나 면역력증가에 좋은 효과가 있지만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무분별하게 체질이나 증상에 상관없이 과용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