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여름철 다이어트 한방차
Q1: 여름철은 다이어트 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저번주엔 율무다이어트 소개해 주셨는데요. 여러 가지 다이어트 한방차를 오늘 소개해 주신다고요.
A: 네. 우선 여름철 다이어트에 유용한 차로 옥수수 수염차가 있습니다. 옥수수 수염은 신장에 별 무리를 주지 않고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몸속에 쌓여있던 노폐물이나 수분을 제거해 부기를 가라앉히고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해 소변이 시원해집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진 중년 아줌마들에게 좋은 다이어트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500ml의 물에 옥수수 수염 10g을 넣고 강한 불로 끓이시고요. 처음부터 너무 많이 마시지 말고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게 좋다. 한 달 정도 마시면 체중감량도 되고 당뇨나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이롭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Q2: 옥수수수염이 다이어트나 이뇨에 좋다고 하는데요. 처음부터 많이 마시지 말고 신장에 무리가 가지 않게 점차 양을 늘려가야 겠습니다. 다음 소개해 주실 차는요?
A: 네 .비파차인데요. 비파는 몸속의 지방을 흡수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배변량을 많게 해서 컨디션을 좋게 만드는 다이어트 차입니다. 비파의 잎에는 아망다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이뇨, 진해, 여름철 더위,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비파 잎 한 장을 거즈 천에 싸서(잎 뒷면에 작은 가시털이 있으므로 반드시 거즈에 싸야 한다) 끓인 물에 넣고 우려서 마십니다.
Q3: 네.비파차 소개해 주셨고요. 단일약재 말고 두종류 이상을 차로 만들어 먹으면 더 좋은 약재는 없을까요? 아무래도 효과가 더 좋을것 같은데요.
A: 진피라고 불리는 귤껍질과 생강을 넣고 차를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귤껍질에는 기운을 순환시키는 성분이 있어 순환이 안 좋거나 스트레스가 심한 비만에 좋습니다. 진피 20g에 물 300ml를 넣고 한 번 끓인 다음, 불을 줄여 은은히 좀 더 끓이고 생강을 같이 넣어 주시면 됩니다.
모과와 해동피를 같이 끓이는 모과해동피차는 산후 비만에 특히 좋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 운동이 부족해 팔다리가 쑤시면서 신경통이 올 수 있는데, 이때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 4g과 해동피(엄나무)4g에 물 3컵을 부어 한 컵이 나올 만큼 달여서 수시로 마실수 있습니다.
Q4: 네. 오늘 다이어트에 좋은 차를 소개해 주시고 계신데요. 마지막으로 하나 정도만 더 추천바랍니다.
A: SP. 지금같은 봄에 좋은 쑥차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쑥차는 다이어트 뿐 아니라 빈혈, 신경통, 냉증, 류머티즘, 노이로제, 심장병, 강장에 효과적. 특히 지혈과 노년의 자양강장,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쑥은 지금처럼 음력 5월 무렵에 딴 잎이 가장 좋습니다. 쑥의 잎만 따서 씻어 물기를 빼고 잘게 썰어 그늘에 3일 정도 말린 후 방습제를 넣은 통에 보관하시고요. 차관에 쑥을 한줌 넣고 5~10분 정도 우려낸 후 하루에 한 잔씩 마시면 요즘엔 무척 좋겠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