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지역 음식ㆍ숙박업 서비스 개선해야 한다
안동시가 전국단위 체육행사에 참가하는 선수단대표와 감독을 대상으로 음식업과 숙박업소 이용에 관한 설문 조사결과 많은 개선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동시는 매년 20 차례 이상 전국대회를 개최하면서 참가선수들이 경기외적인 요소에서 느끼는 만족도를 측정해 개선하기 위해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일까지 열린 전국종별 태권도 선수권대회와 소년체전에 참가한 선수단 대표 125명을 대상으로 음식업과 숙박업소 이용만족도에 관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번 설문은 음식가격과 맛, 위생상태, 서비스수준 및 친절도, 카드거래 및 현금영수증 등 음식업소를 대상으로 한 5개 항목과 숙박업소의 숙박가격과 침구청결상태, 서비스수준 및 친절도, 카드거래 및 현금영수증, 예약사항 이행 등 5개 항목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5개 단계(매우만족, 만족, 보통, 미흡, 매우불량)로 가진 설문결과에 따르면 음식업소의 경우 전체적인 만족도는 보통수준이나 긍적적인 응답비율(37.44%)이 부정적인 응답비율(20.32%) 보다 높았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선수단측이 저렴한 가격을 요구하며 보통사람들보다 2배 이상의 식사량을 가진 젊은 선수단으로 인해 업주들이 불만을 나타내면서 업주와 선수단 모두에게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하였다.
그 외 음식가격과 서비스수준 및 친절도는 보통수준 이상이었으나 카드거래와 현금영수증에 발급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수준이었다.
숙박업소의 경우도 전체적인 만족도는 보통수준이나 긍정적인 응답비율(32.8%)이 부정적인 응답비율(23.04%) 보다 높았으나, 100-1=0이란 서비스 공식(백번 잘해도 한번 잘못하면 서비스 수준은 제로)을 감안하면 많은 개선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침구 이불 등의 청결상태는 보통수준 이상이었으나, 카드거래 및 현금영수증, 예약사항 이행 등에 대한 만족도는 부정적인 응답비율이 높았다.
안동시 보건소에서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전국단위 체육행사에 참가하는 선수단과 임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음식업지부와 숙박업지부 등 동업자단체를 통해 계도활동과 지도점검을 병행하며 서비스 수준 향상을 도모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