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봄철 한방차

person 동흥한의원 신지섭 원장
schedule 송고 : 2016-04-14 17:34

Q1)  산책하기 좋은 따뜻한 봄날씨입니다. 주말에도 버꽃놀이 많이들 다녀오셨을텐데요. 하지만 아침과 저녁으로는 매우 쌀쌀하고 미세면지 때문에 환절기 감기에 많이 걸리실텐데요. 봄철 건강을 위한 한방차.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국화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는 면역력 증강. 감기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좋은 차입니다.  국화차를 제일 먼저 소개시켜 드리는 것은 국화차는 특히 몸에 열이 많거나 몸이 찬 경우 모두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국화차는 국화의 꽃잎과 줄기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만들기도 구하기도 쉽습니다. 꽃잎과 줄기를 건조시킨 다음 물에 넣고 우려내면 됩니다. 다만 맛이 좀 쓰기 때문에 꿀이나 대추를 좀 첨가하면 좋습니다.
 
Q2) 국화차가 감기예방과 치료에 좋군요. 국화차 하면 두통에도 널리 쓴다고 하셨는데 겨울철 감기가 걸리거나 두통이 심하신 분들은 달여 먹기에 좋을 듯 합니다. 맛이 쓰기 때문에 꿀과 대추를 첨가하신다고 하셨는데 겨울에 대추차는 어떻습니까?
 
A: 대추차도 대중적으로 널리 마시는데요. 봄철 한방차로 아주 좋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높은 미세먼지로 인해 목이 칼칼할 때 좋습니다. 또한 대추는 속을 편안하게 하고 진액이나 기운의 부족을 낫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과 폐를 윤택하게 하며 기침을 멈추고 오장의 기능을 보해줍니다. 또한 대추의 단맛은 우리 몸의 진정작용을 하니 예민하신 분들도 복용하시면 좋고요. 허약한 몸을 보하는 보약제의 역할과 함께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대추차는 무난하긴 하지만 열이 많은 성질이 있어 열이 많은 체질은 너무 많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3) 요즘 여러매체를 통해 대추뿐만 아니라 생강도 많이 소개 되고 있는데. 몸이 찬 사람들에게 생강차도 좋다고 합니다. 봄철의 한방차로는 어떤가요?
 
A) 대추차가 봄철 목감기에 좋다면, 생강차는 봄철 코감기에 좋습니다.미세먼지등으로 폐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요즘 생강,대추차는 아주 좋은 봄철의 한방차가 될듯 합니다. 또한 생강은 소화기뿐 아니라 호흡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을 복용하면 심장을 빨리 강하게 뛰게 하고 호흡을 증가시킵니다. 결국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체온을 올려 땀을 나게 하며 이를 통해 초기 감기를 낫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점막을 자극해 가래를 쉽게 배출하게 하는 등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Q4) 봄철 한방차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계피차를 소개해 주신다는데요. 부탁드립니다.
 
A: 네, 따뜻한 봄철에 환절기 질환의 영향으로  떨어진 몸의 온도를 높이는데는 계피차가 제격입니다. 자양강장, 흥분, 발한, 해열, 진통, 건위 정장 작용이 있으며, 특히 몸이 허약하거나 감기가 걸렸을때 발한, 즉 땀을 내주는 기능을 하여 초기 감기를 물리칩니다. 특히 환절기 감기에도 계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Q5) 네. 국화차 대추차 생강차, 계피차 등을 소개해주셨고요. 환절기 감기에 걸리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코감기,목감기 외에 전신증상으로 나타나는 몸살 감기, 관절통에 좋은 한방차도 있을까요?
 
A: 네, 잣차를 소개해 드리고 싶은데요. 영양분이 많은 잣은 기운이 허해서 발생하는 노인성 기침을 멈추게해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고 관절통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볶은 잣을 살짝 빻아 따뜻한 물에 우리고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시면 되는데 칼슘이 다소 부족하게 때문에 칼슘이 높은 식품군과 궁합이 맞습니다. 다만 기름기가 있기 때문에 설사를 할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과식하면 비장과 위장의 이완작용이 지나치게 높게 나타나므로 과용은 금물입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방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