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한의학의 음양이론

person 동흥한의원 신지섭 원장
schedule 송고 : 2016-03-29 17:25

 Q1) 흔히 음양 음양 하는 데요. 음양이론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또한 음양이론이 한의학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해주세요.
 
A : 네. 한의학의 근본이론인 음양이론과 음양이론이 일상생활이나 건강에는 어떻게 적응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면 동전은 하나이지만 음과 양으로 각각 상대되는 두면으로 되어 동전의 앞면이 있어야만 뒷면이 있듯이 음과 양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항상 상대적인 개념을 가지게 됩니다. 음과 양이 만나 짝을 이루는 우주의 기본 이치 그 이면이 가진 큰 뜻을 보면 짝이 합일 되면서 비로서 일생이 둥글게 원을 그리며 삶과 죽음의 순환이 시작되는 것이죠.음양 상태를 잘 파악하여 우주의 원리에 적응하면 건강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Q2) 네..언뜻 듣기엔 어려운 내용으로 들리는 데요. 우선 우리몸이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음양의 순리에 맞춰서 생활하면 된다는 것이군요. 어떻게 생활하는게 음양에 맞추어 생활하는 것입니까?
 
A : 알고보면 간단하고 재밌는 내용들인데요. 우선 음양에 맞추어 몸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몸의 상태가 양적인지 음적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흥미로운 몇가지 예를 들텐데요. 대표적으로 음양을 남녀에 비유하면 남자는 양이 되고 여자는 음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남녀의 구분법이 있고 남녀의 체형의 상태에 따라 건강관리법을 설정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Q3) 남녀의 체형에 따른 분류가 어떤 것이 있을까요?예를 들면 흔히 골격이 크고 장군처럼 생긴 남자를 남자다운 남자라고 하고 골격이 작고 피부가 흰 경우를 여자다운 여자라고 하는것인가요?
 
A : 네.그렇습니다. 우선 코의 형태로 남녀를 구분하는데요. 지금부터 설명하는 내용을 자신의 외형과 잘 비교해 보세요..남자는 코가 잘 내려와 있어야 하고 여자는 코가 들려야 원칙입니다. 둘쨰로 머리의 크기인데요. 남자는 머리가 큰 것이 원칙이고 여자는 머리가 작은 것이 원칙입니다. 셋째로 얼굴의 색깔인데요 . 남자는 얼굴이 검고 여자는 얼굴이 흰 것이 원칙입니다. 넷째로 체형적으로 남자는 어깨가 넓고 여자는 엉덩이가 큰 것이 원칙입니다.
 
Q4) 재밌군요. 그러니까 한의학에서 보는 남녀구분법이 그런 원칙들이 있다는 거군요.
 
A : 네 구분형태에 따라서 남자다운남자와 여자다운남자, 여자다운여자, 남자다운여자가 있는데요.  청취자 여러분들은 어떤 체형에 속하나요? 남자다운 남자는 보자면 남자이면서 머리가 크고 어깨가 넓고 코가 내려와 있는 체형들입니다. 남자다운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자다운 남자는 남자이면서 머리가 작고 얼굴이 희고 코가 들린 체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자다운 성격이 많고요. 여자다운 여자는 여자이면서 머리가 작고 엉덩이가 크고 얼굴이 희고 코가 들리는 체형입니다. 여성스러운 성격을 지니고 있고요. 남자다운 여자의 경우 머리가 크고 어깨가 넓고 코가 내려와 있는 경우입니다. 남자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Q5) 그럼 체형분류가 되면 음양이론에 맞추어 자생력을 지닐 수 있게 건강인으로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 네. 남자다운 남자의 경우  남자답게 살도록 이끌어 주어야 남자다운 남자는 몸이 건강해지고 장부중 신장의 정기가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항상 신장의 정기의 부족을 메워나가도록 해야합니다. 소변상태에서 병의 유무를 알수 있습니다. 여자다운 남자의 경우는요.

주변사람들은 여성스럽게 살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고 소심해서 기가 울체되어 우울해지기 쉬우므로 항상 기분 상태를 좋게 유지하도록 몸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다운 여자는요 당연히 여성스럽게 살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좋고 항시 혈액, 피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혈액부족을 메워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빈혈이나 손발이 차고 시린 경우 혈액순환이 안 되어 두통이나 순환장애가 나타나지 않도로 하는 것이 건강상태에 있는 것입니다. 남자다운 여자의 경우는요. 여성답지 않게 대범하므로 남성스럽게 살도록 도와 주는 것이 좋고 기운이 지나칠 수 있으므로 넘쳐나는 기운을 억제하면서 사는 것이 순응하고 건강하게 사는 것입니다.

Q6) 자기의 체형을 음양으로 파악하고 음양에 맞추어 사는 것이 건강한 삶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방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