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생강
![]() |
Q1. 생강은 우리가 자주 애용하지만 한약에서도 많이 사용디는 약제라고 들었습니다. 생강은 어떤 약제인가요?
A : 생강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요리에 많이 들어가는 양념 재료 중 하나입니다. 생강이 전 세계적으로 음식에 애용되는 이유는 특유의 향 뿐만 아니라, 소화기 계통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생강은 본래 2%가량의 정유(精油)를 함유하는데, 그 주성분은 진지베롤(zingiberol)이며, 특유의 매운 맛은 진제론(zingerone)에서 나옵니다. 이러한 정유 성분은 소화기 계통에 작용을 하는데, 많은 실험에서 생강즙은 소화기를 편안하게 하며 특히 구토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습니다.
Q2.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생강이 양념재료로 쓰이는군요. 한약제로 쓰인다는건 도와주는 것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치료의 효능이 있을텐데요. 위염 같은데 먹으면 치료효과도 볼 수 있는건가요?
A : 네. 생강은 위(胃)를 비롯한 소화기관에 가벼운 자극을 줘서 식욕을 돋우고, 장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 복부팽만이나 설사 등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벼운 항균작용도 있어 음식의 부패를 막고 소화기 염증의 발생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소화기를 도와주고 항균작용도 있기 때문에 독성이 있는 약을 쓸때 생강을 넣어 조화를 위해 생강을 쓰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많이 쓰일 수 밖에 없는 약제겠네요.
Q3. 생강이 소화기관에 좋긴 한데 급성위염이나 급성장염에 쓰면 증상을 더 악화시킬수 있다고 들었는데요. 이는 맞는 말인가요?
A : 네. 생강이 만병통치약은 아니죠. 특히 급성 위궤양이나 장염 등과 같이 염증이 심한 상태에서 생강을 먹으면, 생강의 자극성분으로 인해 염증부위에 자극이 더해져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생강은 좋고 널리 쓰이는 약제이지만 과도한 사용은 주의해야 합니다.
Q4. 한약제로 쓰이고 독성을 없애기 위한 한약제로 추가가 된다고 하셨는데요. 생강 하나만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A : 네. 생강은 소화기 문제를 치료하는 많은 한약처방에 사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생강 하나만 복용해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생강을 말린 건강이란 약제도 단독으로 복용하시면 속이 따뜻해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소화가 안되고, 배가 더부룩하고(脹滿), 미식미식 구역감이 생기고(嘔吐), 배가 싸늘하게 차가워지고(胃寒), 묽은 설사(泄瀉)를 자주하는 상태 등에 생강을 사용하면 멈춰진 소화기 계통을 흥분시키고 정상으로 돌려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Q5. 생강이 위장을 비롯한 소화기 계통에 좋은 약제로 널리 쓰이는데 소화기 뿐 아니라 다른 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 생강은 소화기뿐 아니라 호흡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을 복용하면 심장을 빨리 강하게 뛰게 하고 호흡을 증가시킵니다. 결국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체온을 올려 땀을 나게 하며 이를 통해 초기 감기를 낫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점막을 자극해 가래를 쉽게 배출하게 하는 등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