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두드러기의 한방치료
![]() |
Q1. 음식으로 생기는 두드러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생기는 겨울두드러기. 종류가 많은것 같은데요. 두드러기의 원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 우리들의 몸 주위에는 피부병을 일으키는 물질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 중 두드러기는 등푸른 생선이나 조개류, 새우, 게, 달걀 등의 식품이 원인으로 생기는 것이 많고 식사 후 갑자기 피부가 빨갛게 붓고 심한 가려움을 겪게 됩니다. 식이성 두드러기는 1~2일 사이에 서서히 없어져 버리는 것이 대부분이고요. 대부분이 이런 식이성두드러기가 많지만 한랭두드러기의 특징은 찬물이나 찬공기에 피부가 노출된 뒤에 다시 더운 온도에 노출될 때 피부에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전체 두드러기의 3-5퍼센트 정도를 차지하는데요.
가려움이 심해지고 목에도 염증이 생기면 호흡 곤란이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 만성화된 경우에는 한약이 효과가 있습니다.
Q2. 한의학에서는 두드러기의 원인을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A : 열이 지나쳐 생기는 것과 찬것이 지나쳐 생기는 것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열독(熱毒)과 풍이 만나면서 생긴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피부질환에 있어서의 풍은 이곳저곳 또는 갑자기 나타나며 가려움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두드러기는 색깔이 붉고 심하게 가렵고 쉽게 나타났다가 쉽게 사라지는 증상의 패턴을 보입니다.
두 번쩨로 한랭(寒冷)으로 인해 생긴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열이 많아서 두드러기가 생긴다면 당연히 몸이 차가워서 생기는 두드러기도 있기 마련입니다. 기운이 없으면서 항상 얼굴이 창백하다, 생리일이 점점 늦어진다, 배꼽 아래가 차다, 등의 경우에 의심할 수 있는 원인입니다.
또한 소화기장애로 인해 생긴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드러기와 함께 소화를 잘 못하고, 대변이 원활하지 못하며, 트림을 자주하고 식후에 배가 빵빵해지고, 조금 먹어도 쉽게 배가 부르는 등의 소화기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Q3: 보통 피부병 하면 피부과 약을 먹거나 연고를 발라도 그때 뿐이고 지속적으로 재발을 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A : 일단 피부병이 생기면 재차 생긴다고 하는 면역 기억이 남아 버립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스테로이드제에 의해 놀라울 정도로 좋아지는데 다음 번에는 듣지 않게 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스테로이드제에 의해 같은 자극을 반복해서 피부에 접촉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점점 강하게 되고 또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피부염이 심해 환부가 2차 감염을 일으키므로 주의하TU야 하고요.
두드러기 원인을 알고 있다면, 예를 들어 새우가 원인이라면 먹지 않는다든지 하는 주의를 할 필요가 있고요. 신선한 것은 괜찮지만 조금 오래된 것이나 익혀서 시간이 경과된 것을 먹으면 두드러기가 생기는 사람돠 있는데 하제 한약으로 설사를 시켜 줘야 합니다.
Q4: 원인이 되는 음식물을 안 먹는것도 중요하지만 식이성두드러기 . 예를 들어 알레르기 음식을 먹고 나타나는 두르러기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한방치료법이 있을까요?
A: 예방으로서는 알레르겐의 식품을 두 번 다시 먹지 않도록 하는 것 이외에 위를 튼튼하게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가 약하면 자극이 심한 식품, 염분,당분 이 많은 탄산 음료, 식품이 변한 다른 종류의 단백질 등이 침입해서 두드러기를 일으킵니다.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사람들이 위를 튼튼하게 하려면 한약 창출의 분말을 식사하기 전에 먹어야 합니다. 식사 할 때 생강을 많이 먹으면 좋고 삼백초, 월년초, 이질풀 등도 효과가 있습니다.
한방에서 조금 상태가 이상할 때는 곧 갈근탕이나 하제를 박용하고요. 만성화된 식이성의 두드러기는 십미패독산이 잘 듣고, 위장이 약한 사람의 만성 두드러기에는 향소산이 괜찮으며, 가려움이 지속적일 때에는 소풍산이 효과적입니다.
Q5. 그럼 겨울철 온도차 때문에 발생하는 한랭두드러기의 한방치료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네. 향소산이나 소풍산 같은 두드러기에 특효인 한약도 원인이 다른 한랭두드러기나 일광두드러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차가운 물이나 바람이 많은 곳에서 생기는 한랭 두드러기에는 '당귀사역가오수유생강탕'을 이용합니다. 일광에 의한 일광 두드러기에는 갈근탕이 잘 듣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두드러기라고 해도 한방에서는 그 처방이 여러 가지 이므로 원인이나 증상에 맞춰서 치료해야 겠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