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오십견의 한방치료

person 동흥한위원 신지섭 원장
schedule 송고 : 2015-12-15 15:14

Q1 : 어깨 통증으로 팔을 들어 올리기가 힘든 질환을 오십견이라고 진단 받은 경우가 많은데요. 오십견 이란 어떤 질병입니까?
 
A : 오십대 전후에 많이 발병한다하여 이름 그대로 붙여진 “오십견”은 한마디로 어깨가 굳어 움직이기 힘들고 어깨가 굳으면서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는 질환입니다. 이 중에서도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것이 바로 어혈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어혈은 혈액순환이 잘 안 돼 혈이 굳어져 뭉친 것으로 이 어혈이 어깨관절 주위에 모여서 굳게 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병의 증상과 특징을 보고 마치 어깨가 얼어 붙은것 같다고 하여 동결견 이라 하며 정확한 병리적인 명칭을 어깨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주머니가 오그라들어 문제를 유발한다고 하여 유착성관절낭염 이라 합니다. 현대의학에서는 이러한 오십견을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보며, 그 밖에 부상이나 오랜시간 깁스를 해서 어깨를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고 당뇨가 있으면 3배 이상 오십견의 발병빈도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대개는 정확한 원인 규명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2 : 명칭이 오십 즈음에 많이 나타난다고 하여 오십견이라고 하는군요..오십견의 원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 한의학적으로 볼 때 오십견은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견비통의 부류로 보는데요.견비통이 오면 어깨,팔,목에 이르기까지 관절이나 근육이 아프게 됩니다. 사기, 즉 나쁜기운이 어깨관절 주위경락의 기혈순환장애를 일으켜 어혈을 만들고 그 어혈이 굳어가면서 관절까지 굳게 만들어 발병하게 됩니다.

또 오장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부조화로 몸에서 어혈이나 습,담 등의 사기가 많이 발생하면서 생겨 발병한다고 보는데요..
 
Q3: 일단 오십견이라고 진단을 받으면 치료가 굉장히 어렵다고 하는데요.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질환인가요?
 
A: 오십견은 경락의병, 표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십견의 주 원인을 찾기 위한 진단으로 통증이 오는 어깨를 따듯하게 했을 경우 통증이 줄어드는지에 대한 진단과 밤이 되면 심해지는 통증 등으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오십견을 치료하다 보면 치료가 빨리 되는 경우와 느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치료가 느린 경우는 한쪽 어깨에 오십견을 앓고 난 뒤 반대편 어깨에 오십견이 왔을 경우인데요. 첫 번째 오십견을 1년 이상 앓고 고생을 많이 했던 경우는 두 번째 반대편 어깨에 오십견이 더 강하고 빠르고 오래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외회전 각도가 3-40도 이하라면 치료기간이 더 길어집니다.
 
Q4 : 재발한 오십견이나 팔을 돌리는 각도가 작은 어깨는 치료가 더 오래 걸릴것이라는 얘기군요. 한번 생긴 어깨 쪽에는 다시 오십견이 생기지 않습니까?
 
A : 한번 생긴 쪽으로는 재발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반대쪽으로 재발하게 되고 일반적으로 치료가 처음보다 더 힘들어지죠.
 
Q5 : 오십견의 치료법이나 운동법은 어떤게 있습니까?
 
A : 오십견 환자들은 대개 치료를 하는 동안 운동을 해야하는지 팔을 쓰지 말아야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오십견이 진행되는 과정, 즉 어깨관절이 굳어 들어가고 있는 과정일 때는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통증을 강화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찬음료와 음식은 어혈의 원인이 되고, 깨어놓은 어혈덩어리를 녹이는데 속도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피하는것이 좋고요. 밤에는 방을 따뜻하게 해서 수면을 취해야 하지만 어혈이 덜 굳게 되어 어깨도 덜 굳게 됩니다. 하루에 팔을 앞,옆으로 100-200회 정도 들어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의 증상이 강하게 진행되는 경우는 반대편의 팔도 오십견이 오는지의 여부를 자주 확인하여 주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Q6: 마지막으로 오십견이 계절과도 상관이 있나요? 보통 어깨 통증은 겨울철에 심해진다고 들었는데요. 겨울에 오십견이 심해지는 이유가 있을까요?
 
A: 네. 겨울철에 어깨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깨 통증은 손발이나 몸이 냉한 체질 들에게서 잘 걸리고 치료가 더딘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어깨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오십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몸에 굳어 있는 어혈이나 막힌 경락을 뚫어주기 위해서 가끔 온탕을 이용하는 것도 오십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방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