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신평 덕봉마을에서 안동시 태극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벤치마킹

person 안동시 건설과
schedule 송고 : 2015-12-14 17:35

  안동시 풍천면 광덕1,2리 하회1리 3개 마을을 대상으로 생활환경개선과 기반시설의 확충을 통해 도시와 농촌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생활환경 격차를 해소해 농촌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 중인 태극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이 준공을 앞두고 있다.

  태극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은 마을 특성에 맞게 필요한 사업을 추진해 광덕1리에 도농교류센터, 광덕2리에 복지회관, 하회1리에 마을회관을 건립했고, 그 외 솔숲경관정비, 마을안길정비, 쉼터조성 사업이 완료돼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도시민이 찾고 싶은 농촌마을로 발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1월 16일 준공식 겸 마을 큰잔치를 개최한 광덕2리 복지회관은 회의장, 건강증진실, 황토방을 갖추고 요가교실, 영화관람 등 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해 주민의 복지증진의 공간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광덕1리 주민들은 도농교류센터를 기반으로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지정받고(저우리마을 http://www.juwury.com) 대구시 대명1동 주민센터 통우회와 대구시 송현주공아파트 부녀회와 각각 1사 1촌식을 체결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으며, 전국농업기술자협회, 남해통영마을기업 등 각종 단체를 유치해 귀농귀촌교육, 체험지도사교육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고, 주민팔순잔치, 마을총회, 출향인 방문행사 등 주민들의 공동체 활동에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태극권역 저우리마을 대표는(이장 류근우) 지난 11월 23일 창조적마을만들기사업을 준비 중인 의성군 신평면 덕봉마을 30여명을 손님으로 맞아 태극권역에서 추진한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의 진행과정과 운영사례를 설명하고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주민의 관심과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류근우 이장은 “앞으로도 도시민에게 태극권역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다양한 도시와 농촌간 교류활동을 통하여 마을의 수익창출과 지역주민의 복지증진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경제"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