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겨울철 심해지는 변비

person 동흥한의원 신지섭 원장
schedule 송고 : 2015-11-17 17:27

Q1) 날시가 추워지면서 변비 증세가 심해졌다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겨울철에 변비가 심해지는 이유가 있을까요? 
 
A :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하면 피부각질이 증가하고 가려움증과 더불어 변비가 심해지시는 qs들이 있는데요. 변비는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을 통상적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대변이 대장에 오랫동안 머물러서 배변의 주기가 정상보다 길어지거나 혹은 대변이 마르고 단단해 배출이 어려운 경우, 정상적인 대변을 보지만 배변후 시원하지 않는 병증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Q2) 한의학에서는 변비의 원인도 다양하게 보고 있다는데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 변비는 대장의 변을 만들고 배출하는 전도 기능의 이상으로 생기는데요. 그 원인으로는 위장의 열이 쌓여서 발생하는 열비, 기의 순환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기비, 기운과 혈액이 극히 허해져서 생기는 허비, 차가운 기운이 인체에 머물러 쌓여 발생하는 냉비 등으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Q3) 네, 한의학적으로 변비의 종류까지 살펴보았는데요. 겨울철 심해지는 변비는 냉비로 볼 수 있겠네요?
 
A : 네. 냉비는 차가운 기운이 뭉쳐 생긴 변비로 평소 몸이 차고 허약하거나 노쇠해 양기가 부족하고 차가운 rlds이 몸 안에서 생기거나 뭉쳐 대장기능에 이상을 초래해 발생하는데 추위에 노출되거나, 찬 성질의 음식을 많이 먹으면 변비가 심해지게 됩니다. 변비가 오랫동안 낫지 않으면 대장기능이 손상돼 배가 팽창하면서 아프고 답답하며 소화가 잘 되지 않고 트림을 자주하며 입맛이 떨어지고 구토하거나 머리가 어지럽고 아플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생기고 화를 자주 내며 치질이나 항문부의 손상으로 인한 혈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비는 차가운 기운 때문에 생기기 때문에 원인이 될 만한 것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Q4) 겨울철 심해지는 변비는 찬기운에 생기는 것이니 찬기운을 제거해 주는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보통 열이 많은 사람이 변비가 많다라고 하는데 맞는 말인가요?

A : 네. 오늘 겨울철 변비에 대해 설명하고 있지만 변비는 보통 열이 많은 체질이나 술 혹은 맵고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경우, 열성 질환을 앓고 난 후 열이 대장에 쌓여서 발생하는 열비가 많습니다. 대장에 열이 쌓이면 진액이 손상을 받게 돼 대장이 건조해져서 변비가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Q5)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열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A : 특히 열이 많은 체질은 지나치게 오래 끓이거나 부에 그을린 음식, 술이나 지나치게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일반적으로 채소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물을 많이 마시고 몸이 건조해 지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약을 남용하거나 잘못 사용하면 변비를 오히려 심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데 특히 열성질병을 크게 앓고 나서 먹는 양이 적거나 la한 설가의 경우 설사가 멎은 후 대변을 잘 보지 못하는 경우는 급하게 관장이나 변비약을 먹지 않고 위가 튼튼해져서 먹는 양이 많아져 자연스럽게 대변을 볼 수 있도록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