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의 자생력
1) 자생력이라고 하면 병이 들었을 때 외부적으로의 치료가 아닌 스스로 회복하는 능력. 머 이정도로 알고 있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A: 네. 맞습니다. 자생력이란 스스로 발생하는 힘, 몸의 본능에 따라 몸 스스로 질병상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인데요. 현대의학의 한계와 난치병 등의 치료에 많이 활용되고 한의학의 근간이 되는 아주 중요한 이론입니다. 자생력의 의미를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바보는 늙지 않는다’ 라고 주장한 학자의 말씀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몸의 본능에 따라 생활하는 바보들이 몸 상태는 아주 건강하다고 하여 바보들의 반란이란 용어를 사용한 학자가 있습니다. 바보는 근심이 없기 때문에 몸에 주름이 없고 몸의 자생력으로 산다는 말은 몸의 본능에 따라 산다는 말입니다.
2) 아..바보가 건강하다. 재밌는 말이군요. 몸의 본능에 따라 산다는 것은 몸이 이끄는 대로 산다는 말이군요.
A: 자연치유란 말을 들어보셨을텐데요. 자연치유와 자연의학생활이론을 정립한 앤드류 웨일이란 박사가 있는데요. 통합의학의 대가로 인간에게는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고 자연치유력을 증강시키는 실천 프로그램과 함께 치유를 위한 마음자세와 전략으로 의학의 이용방법을 제시한 학자인데요. 앤드류웨일 박사가 인터뷰한 내용들을 토대로 몸의 자생력의 개념과 어떻게 몸의 자생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3) 네.몸의 자생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방법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연치유 시스템은 앤드류 웨일 박사의 고유의 생각이 아니라 아주 오래전 히포크라테스 시절부터 있었습니다. 현대사람들은 히포크라테스의 경고 중 하나인 “해를 끼치지 말라” 만 기억하고 있지만 히포크라테스는 그 외에도 “자연의 치유능력에 대한 존경” 이라는 아주 중요한 조언을 남겼습니다. 치유라고 하는 것은 불행히도 현대의학에서는 완전히 무시되고 있는 자연의 힘입니다. 현대의학이 그 한계성을 인정하고 몸의 자생력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박사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4) 그렇다면 우리 몸의 자생력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설명해주시죠.
A : 우리 몸은 건강한 상태를 원하며 건강의 균형이 깨졌을 때 이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치유 시스템이 우리 몸에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것입니다. 우리 몸이 회복할 수 있는것도 이 자생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자생력은 우리 몸에서 어떤 식으로도 균형이 깨진다면 즉시 자동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을 베었을 때 병원에 가거나 약을 바르지 않아도 자신의 몸이 자동적으로 반응을 해서 며칠 후면 치유가 되지 않습니까? 요통,소화불량,두통과 같은 일상적인 질병들에도 이 자생력이라는 것이 예외없이 작동하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이들 질병은 손가락의 상처와 같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데, 이는 우리 몸의 자생력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고 균형을 되찾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만약 우리 몸 자체가 자생력을 가져서 스스로 치유한다면 의사나 최신 의약품이 설 자리는 어디인가요?
A: 의사와 의약품의 진정한 역할은 자생력을 용이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만약 질병이 오래 지속된다면 몸의 자생력보다 질병이 막강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좋은 예가 치명적인 병일수 있는 세균성 폐렴에 걸린 경우로 그 경우 병원에 가서 의사가 주는 항생제 주사를 맞고 바로 회복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치료를 했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료적 처치인 바로 그 항생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앤드류 박사 본인 생각에는 항생제란 단순히 몸안에 있는 세균을 우리 몸의 자생력 시스템과 면역시스템이 스스로 감당해서 치유를 마칠 수 있는 선까지 줄여 준 것 뿐이지만. 치유의 진정한 원인은 바로 이 자생력 , 자연치유 시스템이라는 겁니다. 앤드류 웨일 박사는 의사를 의미하는 닥터(Doctor) 란 단어는 라틴어로 “가르치다”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질병이 생겼을 때 이를 치료 하는 것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의사들의 일차적인 역할은 사람들로 하여금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가르치는 것이다라고 주장합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