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호두

person 동흥한의원 신지섭 원장
schedule 송고 : 2015-03-09 14:48

Q1 : 대보름에는 오곡밥,귀밝이술 등 다양한 먹거리가 많은데요. 아침에 일어나서 호두나 견과류를 깨는 부럼도 이 중 하나입니다. “딱” 소리가 나면서 액운이나 귀신이 달아나기 때문에 호두나 밤을 이용한다는데 식품으로 호두는 어떤 음식입니까?
 
A : 정월대보름 아침, 호두와 땅콩 등 견과류를 제 나이 숫자대로 깨물어 먹으면 한 해 동안 피부병이 나지 않고 치아가 튼튼해진다고 하는게 부럼깨기의 의미입니다. 치아 건강을 확인 하는 풍습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중풍, 심장병 예방 등으로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건강식품은 인기가 많은데요. 호두는 식물 중 오메가-3 지방산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기능을 지원하고 우울증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세기 동안 서양 식단에서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든 식품이 사라지면서 정신질환이 크게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Q2 : 호두는 한의학적으로 볼 때 어떤 식품인가요?
 
A : 동의보감에 의하면 호두는 호도, 당추자라는 이명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살을 찌우고 몸을 튼튼하게 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머리털을 검게 하고 기혈을 보호하여 하초명문을 보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고 독이 없습니다. 월경을 통하게 하며 혈맥을 윤활하게 합니다. 수염을 검게 하며 살찌게 하고 몸을 튼튼하게 한다 고 되어 있습니다.

호두 속의 살이 쭈그러진 겹친 것이 폐의 형체와 비슷한데 이것은 폐를 수렴시키므로 폐기로 숨이 가쁜 것을 치료하고 신장을 보하고 허리가 아픈 것을 멎게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렇듯 기침 치료나 해독의 효능으로 호두를 사용합니다.
 
Q3 : 호두가 부럼깨기로 잡귀를 몰아내는 용도로도 쓰이지만 실제로도 많이 효능이 있군요,
 
A : 네. 또한 호두는 고단백 마그네슘, 망간, 철, 칼슘, 비타민A, B, C, E 등을 함유하고 있어 엄청난 열량을 지닌 강정식입니다.

호두는 보온, 감기, 천식, 뇌세포활성화, 노화방지, 불면증, 탈모증 등에 좋은 식품이며, 현재 뉴욕타임스 선정 장수 식품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루에 호두 세알만 먹으면 그날 필요한 지질분이 공급된다고 할 만큼 좋은 지질도 갖고 있습니다.

호두의 잎과 껍질은 충치와 치석을 없애주는 등 치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4: 호두가 여러모로 좋은 제품이지만 열량이 많기 때문에 자주 옆에 두고 먹기엔 살찔까봐 걱정 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많이 먹으면 살찌지 않나요?
 
A: 호두는 100g당 652kcal로 열량이 다소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중이라고 호두를 꼭 금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슨 말이냐면 단순히 열량으로 다이어트음식이 아니다를 구분해서는 안되고요, 식이요법이나 금식 다이어트 중에 부족해 질 수 있는 지방산의 공급원으로 호두 만한 음식이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이 하루에 8개 이하로 호두를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도 결과적으론 이롭게 작용합니다.

하지만, 호두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호두의 지방이 소화 장애를 일으키므로 하루 8알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5 : 호두는 껍질이 너무 두꺼워서 치아상태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겠군요. 호두 까는 기계가 있긴 하지만 간편히 먹을 수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견과류 중에 호두 정도로 좋은 식품, 땅콩이나 은행은 어떤가요?
 
A : 부럼깨기에 호두 외에 많이 사용하는 땅콩 또한 단백질, 지방이 많아 몸에 좋은 견과류입니다. 특히 생리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먹을 땐 속껍질도 함께 먹는 것이 몸에 이롭다고 되어 있습니다. 땅콩은 구워 먹든 삶아 먹든 영양에는 큰 변화가 없는 식품인데요. 그러나 볶은 땅콩을 오래 두면 과산화 지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산화 지질은 암 등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땅콩은 오래 둘 경우 곰팡이 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땅콩의 곰팡이 독은 맹독성인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은행도 좋지만 독성이 있으므로 하루에 5개 미만으로 섭취해야 되는 식품입니다.
 
Q5 : 네, 저번주에 대보름을 맞아 오늘은 호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졌는데요. 오늘 내용 정리 부탁드립니다.
 
A : 호두는 생긴 모양처럼 폐나 뇌의 모양과 흡사하고 폐기능 개선과 뇌혈류 개선에 좋은 식품입니다. 유명한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기도 하구요. 대보름에 부럼깨기의 용도로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사랑니가 나는 청소년이라면 어금니에 강한 자극을 줄 수 있는 호두보다 땅콩, 밤 등이 적당하겠고요. 20대 이상 성년기의 경우 치아 건강 상태가 좋다면 내년엔 단단한 호두를 시원하게 깨물어서 일년동안 잡귀가 깜짝 놀라 달아나게 하십시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방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