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한의학의 음양이론2

person 동흥한의원 신지섭 원장
schedule 송고 : 2014-12-09 10:15

Q1 : 사람도 양적인 사람이 있고 음적인 사람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음양구분에 따라 신체적 특성과 건강법등은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
 
A: 음양이론의 핵심은 모든 만물은 음과 양으로 나누어져 있고 상호보완해야 한다. 라는 것인데요. 순발력이 있고 지구력이 부족한 사람은 잘 참고 끈기있는 성격으로 바꾸어 나가야 겠고 지구력은 있으나 순간 대응력이 부족한 사람은 순발력을 키워 나가면 좋겠는데요. 음과양이 상호보완하면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Q2: 음적인 사람들은 양적인 요소를 보완하고 항상 보충할려고 해야하고 양적인 사람들은 음적인 요소를 항상 보충해야 된다는 것이군요.맞나요?
 
A : 네. 몸의 음양상태를 구분하는 기준, 성격과 신체적증상, 체형 등으로 분류를 하는데요. 몸의 음양상태가 정해지면 이에 맞게 생활하는 것이 몸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양적인 몸 상태는 음적인 요소를 보완하고 음적인 몸상태는 양적인 요소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데요. 음양의 조절은 음양의 균형을 맞추는 원칙적 틀에 따라 상대성으로 유도해 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Q3 : 예를 들면 소화력이 강한 편이고 손발이 따뜻한 체질이 양적인 체질이라고 들었는데 양적인 사람이 보완해야 할 음적인 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 양적인 몸상태는 활동력이 많고 신진대사가 활발하므로 음적인 요소의 보완이 필요합니다. 음적인 요소의 보완이란 수면시간은 많을수록(7-8시간) 좋고 수분을 되도록 많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Q4 : 평소에 신진대사가 활발하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과 수분 섭취를 권장하는군요. 음식궁합도 궁금한데요. 양적인 몸상태에 궁합이 맞는 음식은 음적인 음식인데 음적인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 음적인 음식들이라 하면 성질이 찬 음식들인데요.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나물로 예를 들면 버섯류와 바다에서 나는 해초류 등이 찬 성질의 나물에 속합니다. 음적인 약물로는 지황이라는 약재를 쪄서 만든 숙지황과 마(산약) 이 대표적인 음적인 약물에 속합니다. 그리고 찹쌀과 콩, 팥류 가 음적인 음식물에 해당됩니다.
 
Q5 : 그러니까 자기 몸이 양적인 상태라고 구분이 되면 음적인 음식, 버섯, 해초류, 마, 찹쌀, 콩 등을 곁에 두고 자주 먹어야 겠네요.
 
A : 네. 양적인 몸상태는 음적인 요소를 보완하면 균형이 맞춰집니다. 반대로 음적인 몸상태는 활동력이 적고 앉아 있기를 좋아하고 신진대사가 활달치 못해 양적인 요소의 보완이 필요한데요. 양적인 요소라 함은 음식은 기름진 것 보다는 담백한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고 음적인 몸상태의 수면시간은 (5-6시간) 정도로 비교적 적게 잘수록 좋고 수분을 적게 섭취할 것을 음양이론에서는 권장하고 있습니다.
 
Q6 : 그럼 음적인 몸의 상태에 맞는 음식들은 보완이 되는 양적인 음식들이겠네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 주시죠.
 
A : 우선 양적인 약물로 여름철 삼계탕에 쓰이는 황기가 있는데요. 이열치열이라 하여 양기가 성한 여름에 더운 성질의 닭과 같이 배합시켜 양기를 끌어올려주는 황기는 잘 알려진 인삼과 더불어 대표적인 양의 성질을 가진 약재이고요. 부추과에 속한 달래와 쑥 등이 더운 성질을 가진 양적인 나물에 속합니다. 이런 양적인 음식들을 섭취하면 음적인 몸상태와 상호보완이 되겠네요.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